[기획] LG유플러스, ‘5生 정책’으로 동반성장 강화
상태바
[기획] LG유플러스, ‘5生 정책’으로 동반성장 강화
  • 김창성 기자
  • 승인 2013.04.22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유플러스는 지난 1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5生 정책’을 발표하고 ‘국산화 공동개발’, ‘기술개발 지원’, ‘2차 협력사 지원’, ‘결제조건 개선’, ‘동반성장보드 발족’ 등 5가지 항목을 추진키로 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중소협력사에 연간 1조2000억원 규모 현금결제 지원
동반성장 보드 발족으로 양방향 소통 프로그램 전개

[매일일보 김창성 기자] LG유플러스는 올 초 ‘동반성장을 위한 5生 정책’을 발표하고, 중소협력사와 상생경영 강화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다산네트웍스, 유비쿼스, 삼지전자, 에어텍, 모임스톤, 다보링크, 유비벨록스 등 10개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동반성장을 위한 5生 정책을 발표했다. LG유플러스가 중소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추진하고자 하는 과제는 ▲국산화 공동개발 ▲기술개발 지원 ▲2차 협력사 지원 ▲결제조건 개선 ▲동반성장보드 발족 등 5가지 항목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진철 LG유플러스 구매담당 상무는 “IT 산업은 어떤 분야보다 빠른 변화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LG유플러스는 효과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협력사와의 공생을 위한 동반성장 체계를 강화하려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1生, 협력사와 ‘국산화 상생’

LG유플러스는 국내 통신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장비 국산화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외산 제품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는 기존의 장비 시장에서 LG유플러스가 선도적으로 국내 중소협력업체들을 벤더로 선정해 국산화함으로써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장비 국산화 추진 상시 프로세스’를 정립해 중소협력사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유무선 장비에 대한 전략적 핵심 과제를 선정하고 중소협력사와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동반성장의 틀도 마련할 계획이다.

공동 개발에 따른 이익을 공유하고 독자적인 추가 개발에 대해서는 개발성과를 보전해 줌으로써 실질적인 성장기회 부여를 통해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는 장비 국산화와 공동개발에 이어 장비를 국내·외에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국내 장비 업체의 해외 판매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장비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LG 계열사의 해외 거점을 활용, 다양한 현장 소통을 통해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을 지원할 예정이다. 
 
2生, 100% 현금지급 통한 ‘자금 상생’

LG유플러스는 협력 업체들이 보다 원활한 자금 운용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중소협력사에 대한 어음 발행을 100% 현금 지급으로 전환함으로써 결제 조건을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또 대금 지급프로세스를 개선해 대금지급 기일도 기존 19일에서 10일 이내로 단축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협력업체들의 현금 유동성이 향상되는 등 재무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은행과 연계해 조성한 상생협력펀드 규모도 기존 250억원에서 5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의 협력업체들은 저금리로 더 많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최근 경기침체로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이 같은 협력업체에 대한 대출지원은 중소기업 육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LG유플러스는 중소협력사들의 기술개발을 위해 연구개발(R&D) 인프라를 확대하고 개발구매 심의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협력업체의 R&D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3生, 인프라 확보 통한 ‘기술 상생’

중소협력사들의 기술개발을 위해 연구개발(R&D) 인프라를 확대하고 개발구매 심의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협력업체의 R&D 경쟁력 확보의 발판을 마련해준다.

현재 LG유플러스는 협력사의 기술개발을 위해 서울 독산동 기술개발센터에서 중계기 및 네트워크 장비 테스트를 위한 추가 회선을 제공하는 한편 무선단말 테스트를 위한 네트워크 이용료, 정보이용료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대전에 위치한 기술개발센터도 협력사 대상으로 개방을 확대함으로써 원활한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로써 중소협력사 직원들은 중계기 및 최신 모바일 디바이스 등의 무선 환경에서부터 셋톱박스와 디바이스에 대해 자유롭게 테스트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는 협력사가 제안한 아이디어를 검토해 공동 개발하는 ‘U+개발구매 심의제도’를 운영, 신기술, 원가절감 등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개발비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기술지원을 받아 개발된 장비라 하더라도 타사에 납품하거나 해외로 수출할 수 있게 하는 등 ‘열린 상생’의 길을 마련하고 있다.

4生, 2차 협력사도 챙기는 ‘수평 상생’

LG유플러스는 동반성장 범위를 1차 협력사에서 2차 협력사까지 확대하는 ‘수평 상생’을 강화한다.

1차 협력사에 제공한 상생 지원책을 2차 협력사도 고르게 누리게 하면서 상생 인프라를 확산시키겠다는 의지다.

품질관리 지원체계의 일환으로 먼저 ‘U+품질인증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U+품질인증제’는 2차 협력사가 납품하는 주요 자재의 품목을 총괄 관리하고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줌으로써 품질 관리를 지원하고, 품질 평가에 근거해 공식인증서를 발급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2차 협력사는 장기 납품을 보장받아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한편 LG유플러스 외 타사에 공급할 수 있는 레퍼런스(reference)를 갖게 된다는 이점이 있다.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를 지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으로 ‘동반성장 지원 IT시스템’도 구축한다.

‘동반성장 지원 IT시스템’은 LG유플러스, 1차 협력사, 2차 협력사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실시간 협력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1, 2차 협력사 간 계약체결 현황, 대금지급 조건 등의 정보를 자유롭게 확인할 수 있어 투명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고, 정보공개가 성실히 이행된 1차 협력사에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1차 협력사의 2차 협력사에 대한 지원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 

5生, 동반성장 프로그램 통한 ‘소통 상생’

LG유플러스는 자사 직원과 중소협력사 임직원들로 구성된 ‘동반성장 보드’를 발족함으로써, 기존에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던 협력사와의 구매간담회를 체계화하고 상시화 한다는 방침이다.

‘동반성장 보드’를 통해 구매담당 임직원들은 동반성장 관련 제도 및 시행내역을 공유하고 확산하는 한편 협력사에서 제안하는 개선책을 폭넓게 받아들여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시행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동반성장 보드’와 병행해 LG유플러스는 사내 구매시스템에 협력사 전용 온라인 창구를 운영함으로써 중소협력사와의 쌍방향 소통을 원활히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 구매담당 임직원들은 협력사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직접 듣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협력사들은 개별적인 문의사항 등에 대해 편리하게 원스톱으로 솔루션을 받을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는 동반성장 5生 정책 실행 시 중소협력사에 연간 총 1조2000억원이 현금으로 지급되며, 중소협력사는 10~30%의 매출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중소협력사의 대출지원을 위한 상생펀드도 250억원에서 500억원으로 증액하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동반성장 5生 정책을 기점으로 중소협력사와의 동반성장에 보탬이 되는 다양한 제도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중소기업 상생경영의 모범사례를 선도적으로 만듦으로써 IT 산업 생태계의 선순환을 활성화시킬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