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文, 전임자들보다 더해...美 입 다무는게 대선에 유익”
상태바
北 “文, 전임자들보다 더해...美 입 다무는게 대선에 유익”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6.1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전단 살포단체 고발에도 "철의 의지로 보복"
'남북 관계 총파산' '이제부터 악몽의 시간' 공언
北은 철저한 무시...與서도 "정부 조치 궁색" 비판
10일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에서 전단 기습 살포를 대비해 경찰이 배치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에서 전단 기습 살포를 대비해 경찰이 배치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김정인 기자] 우리 정부가 대북전단을 살포한 탈북자 단체들을 고발하고 동시에 단체 자체를 없애겠다는 초강수를 뒀지만 북한은 요지부동이다. 되레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을 통해 "북남관계가 총파산된다 해도 남조선 당국자들에게 응당한 보복을 가할 것"이라고 대남 협박의 수위를 더욱 높였다. 대남 매체를 통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비난도 쏟아냈다. '촛불 대통령이라고 해서 기대를 걸었는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더하다'는 비난이다.

북한은 자신들의 대남 적대시 선언에 '실망감'을 표시한 미국을 향해서도 '간섭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악재로 작용할 대형사건을 터트릴수 있다'고 반격하고 나섰다. 다만 북핵 협상을 의식한 듯 외무성 국장 명의 담화 수준에서 수위를 조절했다. 일종의 통미봉남 노선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 北 "이제부터 악몽같은 시간"

노동신문은 11일자 논설에서 "지금 적들이 표면상으로는 아차하여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진 듯이 철면피하게 놀아대고 있지만 실지에 있어서는 하루 한시라도 우리 공화국을 무너뜨리려는 흉심을 버리지 않고 있다"며 "이번 사태는 분명 북남관계를 깨뜨리려고 작심하고 덤벼드는 우리에 대한 도전이고 선전포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후에 판이 어떻게 되든지 간에, 북남 관계가 총파산된다 해도 남조선 당국자들에게 응당한 보복을 가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인민의 철의 의지"라고 했다.

신문은 '악의 소굴을 쓸어버릴 거세찬 분노의 파도'라는 제목의 정세론 해설에서도 "도발과 모략의 소굴을 들어내지 않는 한 최고존엄을 노리는 제2, 제3의 특대형 범죄가 또다시 시도되지 않으리라는 담보는 없다"며 "남조선 당국은 반공화국 삐라 살포를 감싸지 말아야 하며 파국적 사태의 대가를 처절하게 치르게 될 것이다. 최고존엄과 제도를 어찌해 보려고 하는 자는 누구든, 어디에 숨든 모조리 적발해 무자비한 징벌을 안길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문 대통령에 대한 실망감도 나타냈다. 대외 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에서 리영철 평양시인민위원회 부원은 "평양과 백두산에 두 손을 높이 들고 무엇을 하겠다고 믿어달라고 할 때는 그래도 사람다워 보였고 촛불민심의 덕으로 집권했다니 그래도 이전 당국자와는 좀 다르겠거니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 오히려 선임자들보다 더 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노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조국통일연구원 한성일 실장도 "한마디로 북남 관계가 다 깨져도 좋다는 것이 아니냐"며 "남조선 당국은 이제부터 가장 고통스럽고 악몽 같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했다.

▮北외무성 "제 집안일에나 신경쓰라"

북한은 미국 국무부가 '실망했다'는 메시지를 발신한 데 대해서는 북한 측 카운터파트인 외무성을 통해 경고성 입장을 밝혔다. 미국이 남북 관계에 개입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악재가 될 수 있는 대형 사태를 맞이할 수 있다는 엄포다.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문을 내고 "북남 관계는 철두철미 우리 민족 내부 문제로서 그 누구도 이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시비질할 권리가 없다"며 "끔찍한 일을 당하지 않으려거든 입을 다물고 제 집안 정돈부터 잘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미국 정국이 그 어느 때보다 어수선한 때에 제 집안일을 돌볼 생각은 하지 않고 남의 집 일에 쓸데없이 끼어들며 함부로 말을 내뱉다가는 감당하기 어려운 좋지 못한 일에 부닥칠 수 있다"며 "우리와 미국 사이에 따로 계산할 것도 적지 않은데 괜히 남조선의 하내비(할아버지를 낮추어 부르는 할애비의 북한식 표현) 노릇까지 하다가 남이 당할 화까지 스스로 뒤집어쓸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했다.

권 국장은 또 "끔찍한 일을 당하지 않으려거든 입을 다물고 제 집안 정돈부터 잘하라"며 "그것이 미국의 이익에 부합되는 것은 물론 당장 코앞에 이른 대통령 선거를 무난히 치르는 데도 유익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북남 관계가 진전하는 기미를 보이면 한사코 그것을 막지 못해 몸살을 앓고 악화되는것 같으면 크게 걱정이나 하는듯이 노죽을 부리는 미국의 이중적 행태에 막 역증이 난다"며 "미국이 말하는 그 무슨 '실망'을 지난 2년간 배신과 도발만을 거듭해온 미국과 남조선 당국에 대하여 우리가 느끼고 있는 극도의 환멸과 분노에 대비나 할 수 있는가"라고 했다.

▮北은 무시...여당내서도 "정부 궁색"

결과적으로 대북전단 살포를 원천봉쇄하기 위한 정부의 초강수는 북측의 철저한 무시로 유의미한 성과는 내지 못한 채 헌법상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 침해라는 논란만 자초하게 됐다. 이날 여당 내에서조차 정부의 조치를 두고 '궁색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북한 전문가인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라디오에 출연해 "(정부가 고발의 근거로 삼은)남북교류협력법은 제재를 위한 법이 아니라 교류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법"이라며 "정부가 궁색하다보니까 그것을 가져온 것 같은데 기본적으로 남북교류협력법으로 제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