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토건으로 일자리 창출...정부, 민간투자 발굴 총력전
상태바
대규모 토건으로 일자리 창출...정부, 민간투자 발굴 총력전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6.1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코로나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는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풀어 가계 소비를 활성화 한 데 이어 고용효과가 큰 대규모 토목사업 위주로 100조원 규모의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여기에는 연내 서울 삼성동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 착공 등 대규모 기업투자도 포함돼 있다.

정부는 11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6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대책을 결정했다. 이번 대책은 앞서 발표된 재정지출 중심 대책과 달리 민간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내는 데 방점이 찍혔다.

코로나발 경제위기의 중심에 실업대란이 자리한 만큼 고용효과가 큰 대규모 토목공사가 투자 트로젝트의 핵심이다. 정부는 마중물 역할을 위해 공공투자 60조원을 투입하고, 25조원 규모의 민간투자와 15조원 규모의 민자투자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3만명 정도의 고용효과가 예상되는 민간투자의 경우 현대차그룹의 삼성동 신사옥(GBC) 건설 등 굵직한 사업들이 포함됐다. GBC 신사옥은 현대차그룹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부지를 매입한지 6년만인 이달초 터파기에 들어가 한창 작업이 진행 중이다. GBC는 총 105층 규모로 업무 공간과 호텔, 공연장이 망라된 복합시설로 오는 2026년 하반기 준공예정이다.

이번 대책이 나온 배경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정부가 취약계층에 대한 재정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주력해 왔지만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는 근본적으로 기업 투자를 통해 창출되는 만큼 민간 일자리 대책이 긴요하다”고 했다. 정부는 또 기존 대책으로 내놓은 55만여개의 공공일자리 가운데 15만개 정도를 7월중 시행, 본격적인 일자리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벤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기업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보유를 금지한 규제를 푸는 등 또 다른 민간일자리 만들기도 함께 추진한다. 역시 7월중 관련법을 개정해 일자리 창출에서 속도전을 펼치겠다는 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