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장 당진시장, 정세균 총리 만나 ‘당진형 그린뉴딜’ 등 건의
상태바
김홍장 당진시장, 정세균 총리 만나 ‘당진형 그린뉴딜’ 등 건의
  • 오범택 기자
  • 승인 2020.06.0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뉴딜 시범사업 지구에 당진시 지정을 요청
김홍장 당진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면담을 나누고 있다./제공=당진시
김홍장 당진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면담을 나누고 있다./제공=당진시

[매일일보 오범택 기자] 김홍장 당진시장이 시의 미래발전을 견인할 핵심 사업과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정부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이날 김 시장은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과 포스트-코로나 정부정책 중 하나인 그린뉴딜의 시범사업 지구에 당진시 지정을 요청했다.

이와함께 지역 산업단지와 발전업체를 중심으로 충남도내 서해안권을 재생에너지 벨트화 함으로써 비화석 연료 기반의 에너지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그린뉴딜과 관련해 공공주도의 에너지전환 등을 핵심으로 한 당진형 그린뉴딜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특히, 지역 현안 중 하나인 고대‧부곡지구 폐기물매립시설 사후관리에 정부차원의 지원도 요청했으며, 지난해 11월 충남도와 시가 협약을 맺은 ‘미래에너지 융복합 혁신벨트’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도비도 에너지융복합타운’ 조성과 관련해 현재 한국농어촌공사 소유의 사업대상지를 시가 매입해 연수원과 관광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밖에도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 시장은 전국의 226개 기초지방정부를 대표해 정 총리에게 에너지 분권의 법‧제도 개선과 정부의 기후비상 상황 선포, 2050 국가 탄소중립 목표 수립, 지방정부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중앙정부의 제도적‧경제적 지원방안 확대도 함께 건의했다.

김 시장의 건의사항을 청취한 정 총리는 에너지 전환을 위한 시의 정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지원과 협력방안을 찾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시장은 “당진은 그 어느 도시보다 과감하게 에너지 전환 혁신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과감히 추진하고 있다”며 “당진의 이러한 노력이 그린뉴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의 선도적인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