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공수처 수사 1호는 대통령 측근돼야"
상태바
주호영 "공수처 수사 1호는 대통령 측근돼야"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6.09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향해 "공수처장 추천권 야당에 넘겨야 진정성 인정"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9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대상 1호는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에게 공수처 책임자 추천권을 야당에 넘겨줄 것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전날 문 대통령은 권력 감시 역할을 하는 공수처에 야당이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야당의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날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수처는 대통령 특권을 수사하기 위해서 만든 기관'이라고 말씀하셨다"며 "그렇다면 저는 1호 수사 대상자는 대통령 측근이 돼야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측근이었던 사람들이 지금 이구동성으로 하는 이야기가 '공수처 수사대상 1호는 검찰이 돼야한다'인데, 대통령의 인식이, 도대체 공수처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돼 있는지 저희들은 참 의문"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도 "문 대통령께서는 공수처가 대통령 권력 주변을 감시하는 기구인데도 야당이 부정적인 것은 의아하다고 말씀했다"며 "대통령 말씀이 사실이라면 공수처장 추천권을 야당에 넘겨줘야 진정성이 인정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이 특별감찰관을 3년째 임명하지 않고 있다"며 "특별감찰관이 진작 임명됐으면 유재수 감찰무마사건이나 울산시장 선거공작 사건 같은 것은 초기에 제압되고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 정권 특별감찰관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발탁하고 현 정권 특별감찰관은 3년째 비워두고 공수처가 대통령 주변 권력을 감시하는 기구인데 야당이 부정적인 것은 의아하다고 한다. 대통령의 인식이 의아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