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은 敵" 北, 판문점 선언 뒤집었다
상태바
"南은 敵" 北, 판문점 선언 뒤집었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6.09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9월 6일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북측과 시험통화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013년 9월 6일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북측과 시험통화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북한이 9일 남한을 화해와 협력의 동반자가 아닌 적으로 규정하고 '대남(對南)' 정책을 '대적(對敵)' 정책으로 전환하겠다고 공식선언했다. 2년여 전 남북 간 적대관계 종식을 외치며 한반도 데탕트의 문을 활짝 열었던 '판문점 선언'을 완전히 뒤집은 것이다. 북한은 대적정책 전환의 첫 단계로 남북간 모든 연락채널을 이날부터 완전히 단절했다. 단순한 엄포가 아니라는 의미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을 통해 남한에 대한 적대시 정책을 대내외에 공식 발표했다. 북측은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남조선 당국은 저들의 중대한 책임을 너절한 간판을 들고 어쩔 수 없다는 듯 회피하면서 쓰레기들의 반공화국 적대행위를 묵인하여 북남 관계를 파국적인 종착점에로 몰아왔다"며 "지켜보면 볼수록 환멸만 자아내는 남조선 당국과 더 이상 마주앉을 일도, 논의할 문제도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고 밝혔다.

북측은 이어 "8일 대남 사업부서들의 사업총화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영철 동지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여정 동지는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하고 우선 먼저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해 버릴 데 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는 남조선 것들과의 일체 접촉공간을 완전 격폐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버리기로 결심한 첫 단계의 행동"이라고 했다. 

북측은 실제 이날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은 물론이고 동서해 군통신선까지 단절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이 같은 북측의 강경 행보에 청와대와 정부는 당혹스런 분위기다. 주무부처인 통일부는 북한이 우리 정부를 적이라고 규정한 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제대로 대답조차 하지 못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그 사람들은 늘 그런 돌발적 행위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인데 (정부가) 그 사람들을 너무 신뢰하고 믿은 것이 실책이 아닌가 본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