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밀폐·밀집 소규모 집단감염 발생…‘시한폭탄’된 방역 사각지대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밀폐·밀집 소규모 집단감염 발생…‘시한폭탄’된 방역 사각지대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6.09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총리 “방역 미준수 개인과 사업주에 책임 물을 것”
이주민 쉼터 첫 확진자 ‘무증상’ 환자…방역당국 ‘긴장’
밀폐·밀집지역, 가족뿐 아니라 지역사회 감염 속도 빨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행한 구로구 중국동포교회 쉼터에서 지난 8일 구 관계자가 검사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행한 구로구 중국동포교회 쉼터에서 지난 8일 구 관계자가 검사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수도권 밀폐·밀집 시설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역사회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방역수치 위반에 따른 치료비나 방역비용에 대한 구상권 청구 등의 엄중한 책임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9일 방역당국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이주민 지원단체가 운영하는 구로구 가리봉동 중국동포교회 쉼터에서 소규모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이들 가운데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관악구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를 찾았던 60대 남성이 첫 감염된 뒤 같은 쉼터 거주자들에게 옮긴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 남성은 무증상 상태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역 집단감염 사례가 그간 방역망에 취약했던 이주민 쉼터로 번진 셈이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이주민이라고 해서 코로나19에 취약한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이들이 밀폐된 공간에서 다수가 밀집해 밀접한 접촉을 하는 이른바 감염병 전파가 쉬운 ‘3밀 조건’의 환경에 노출돼 있다고 경고한다.

이에 정 총리는 긴급장관회의를 열고 방역수칙 위반에 따른 수도권 집단 감염 에 대해 “정부의 방역 노력을 무력화시키고 국민들을 허탈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개인과 사업주에 엄정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감염이 우려되는 시설과 사업장엔 적극적으로 행정명령을 내리고, 명령을 위반한 경우 법에 따라 예외 없이 고발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단감염의 또다른 문제점은 59~81세 사이 남녀 성인들로 구성된 고위험군 확진자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리치웨이의 경우도 노인들을 모아 노래 부르기 등 레크리에이션과 건강용품 판촉 활동을 병행해온 탓에 고위험군 추가 전파 위험이 큰 곳으로 꼽힌다.

이주민 숙소와 성격은 다르지만 노숙자 밀집지역, 쪽방촌, 건설현장, 새벽시장 등 방역지침을 지키기 어려운 취약지역도 유사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통제적 방역을 시행하던 싱가포르도 최근 이주노동자 기숙사를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해 순식간에 동남아 최대 확진자 보유국이 된 것처럼 방역 사각지대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언제든 대규모 감염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방역당국이 취약지역에 대한 방역점검 강화에 나섰지만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효과적인 방역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1일 평균 신규환자 50명 미만 △감염경로 불명 사례 5% 미만 △방역망내 관리 비율 80% 이상 유지 등이 지켜져야 한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밀집·밀폐된 집단에서 생활하는 이주민들의 경우 감염자가 한 명이라도 나오면 가족 간 감염은 물론 생활방경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만큼 선제적으로 더욱더 촘촘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한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우리나라에도 이주노동자가 많은데 병원에 가기 어려운 상황 등으로 인해 사각지대가 될 수 있다”며 “이런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감염자가 다수 생길 때까지 노출이 잘 안 된다”고 우려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