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축산과학원, 국제 유전자원 시스템에 등록할 후보 가축 모집
상태바
국립축산과학원, 국제 유전자원 시스템에 등록할 후보 가축 모집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06.08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농촌진흥청은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 가축다양성정보시스템(DAD-IS)에 등록할 후보 가축을 오는 7월 10일까지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DAD-IS는 전 세계 가축유전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국제적인 온라인 정보공개시스템이다. 시스템 등록은 가축유전자원의 품종 보호를 위한 국제 제도가 미흡한 상황에서 국내 자원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현재 199개국 38축종 1만 5천여 종의 품종정보가 등록돼 있는데 우리나라 가축은 15축종 120품종이 포함돼 있다. 또한 DAD-IS 등록 후보 가축은 소, 돼지, 닭 등 38축종을 대상으로 하며, 재래종과 국내육성품종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인과 기업인은 보유하고 있는 가축생명자원(생축)의 기초 조사표와 해당 가축의 고유성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함께 첨부해야 하며, 우편이나 방문(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센터), 또는 전자우편으로 제출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축산소식→소식 및 행사→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가축유전자원센터’로 하면 된다.

FAO는 나라별로 지정된 담당에게 자국의 품종정보를 갱신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우리나라는 국립축산과학원장에게 그 권한이 있으며, 가축유전자원센터가 해마다 품종 등록을 위한 심의회를 연다.

후보 가축 신청이 완료되면 사육형태 등 점검을 위한 현지 실사를 진행한다. 이후 혈통기록 현황, 자원의 활용성 등 14개 항목에 대한 전문가 심의회를 통과한 가축에 한해 최종 등록을 추진한다.

농촌진흥청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은 “나고야 의정서 발효 및 국내법 시행에 따라 유전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시스템 등록이 우리나라 가축유전자원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FAO 식량농업유전자원위원회(CGRFA)는 지난 2017년 DAD-IS를 가축유전자원의 접근과 이익 공유를 위한 국제적 정보 교환소로 활용한다고 결정했으며, 현재 UN의 멸종위험 품종 관리 시스템으로도 활용되고 있어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