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李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시민단체 행태 되돌아봐야"
상태바
文대통령 "李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시민단체 행태 되돌아봐야"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6.0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윤미향 비판, 이용수 할머니 손 들어줘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관련 논란에 대해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며 "논란을 통해 시민단체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사실상 윤 의원을 비판하고 이 할머니의 손을 들어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이 정의연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윤 의원 논란에 대해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이 매우 혼란스러워 제가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으며 인류 보편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다.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며 "우리는 위안부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다"고 했다. 또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시민단체의 회계 불투명성 문제를 시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며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도 투명하게 관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들도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하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며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