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개발사업 청산 여부...1주일 내 판가름
상태바
용산 개발사업 청산 여부...1주일 내 판가름
  • 황동진 기자
  • 승인 2013.04.2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추진 가능성 낮지만 막판 타협 가능성 기대"

[매일일보] 단군 이래 최대 사업이라는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청산 여부가 일주일 내로 판가름 날 전망이다.

21일 국토교통부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대주주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사업 청산을 추진할 계획인 반면 일부 민간 출사사들은 사업의 정상화를 기대하고 있다.

민간 출자사들이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지난 11일 은행들(대주단)에 입금한 땅값 5470억원을 마련하지 못하면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와 코레일 간 맺은 토지매매계약은 22일 해지된다.

앞서 코레일은 용산사업에 대해 청산 결정을 내리고 철도정비창 부지 땅값으로 받은 2조4167억원 가운데 5470억원을 은행들에 우선 돌려줬다.

코레일은 총 30개 출자사들이 맺은 사업협약이 이달 29일 해지되면 30일 사업이행보증금 2400억원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용산사업은 청산 절차를 밟게 된다.

반면 일부 민간 출자사들은 손실과 소송 등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용산사업이 재추진되기를 기대한다.

한 출자사 관계자는 “사업이 중단되면 출자사들과 서부이촌동 주민들이 입을 타격은 만만치 않다”며 “용산사업은 재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용산사업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며, 청와대 역시 정부 개입 여부에 대해선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용산사업 재개를 위한 정부 개입 여지는 현재로선 없어 보인다.

다만 민간 출자사들과 코레일이 전격적으로 대타협에 나서 정상화를 모색한다면 사업재개의 가능성도 남아있다.

한 민간 출자사 관계자는 “민간 출자사 관계자들이 주말에도 쉬지 않고 만나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며 “사업협약이 해지되기 전에 어떻게든 정상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레일 측도 표면적으로는 ‘재개 불가’를 강조하고 있지만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하지 않은채 실낱같은 재개 가능성 속내를 보이고 있어 관련 업계에선 막판 타협 가능성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