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일 추념식에 천안함 유족 뒤늦게 초청
상태바
현충일 추념식에 천안함 유족 뒤늦게 초청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6.0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추념식 호명에서도 이름 빠져
6월 3일 국립대전현충원을 방문한 해군본부 장교, 부사관, 군무원들이 천안함 46용사 전사자 묘역을 참배하고, 전사자들이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월 3일 국립대전현충원을 방문한 해군본부 장교, 부사관, 군무원들이 천안함 46용사 전사자 묘역을 참배하고, 전사자들이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국가보훈처가 현충일 추념식에 천안함 피격과 연평도 포격 도발 관련 유가족과 생존자를 제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자 뒤늦게 이들을 초청했다. 천안함 유족 등은 추념식 행사에 참석하기는 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행사 도중 일일이 호명한 유공자 이름에서도 빠졌다. 

보훈처는 6일 “천안함 유가족과 생존장병 여러분들을 지원하고 있는 해군 본부에서 금일 국가보훈처에 유가족과 생존장병 대표자의 참석을 건의했다”며 “서해수호 관련 유가족회와 생존장병 대표와 협의를 거쳐 기존 참석 규모 내에서 참석자를 조정해 대표할 수 잇는 7명이 참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까지 추념식에 참석했던 서해 수호 관련 생존자 및 유가족들이 올해 추념식 참가자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같은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며 비판이 일자 해군본부는 뒤늦게 이들을 초대한 것이다.

보훈처는 이들이 초청되지 않은 것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해 1만여 초청인원을 300여명으로 대폭 축소함에 따라 각 보훈단체에 일정 인원을 배정해 단체 자율적으로 초청인사를 추천하도록 했다”며 “각 단체에서 추천한 명단에 해당 유가족과 생존자가 포함돼있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보훈처의 해명에도 일각에서는 천안함 유족들을 현 정부가 불편해하는 분위기가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등의 비판이 이어졌다.

이에 청와대는 이날 “청와대 및 정부가 천안함 유족 등을 초청에서 누락했다는 취지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이번 현충일 행사를 그 어느 때보다 참전용사와 상이군경 등을 위한 행사로 준비했음을 알려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비올리스트 용재 오닐이 천안함 묘역에서 추모 연주도 할 계획”이라고 했다.

하지만 추념식 논란은 계속됐다. 문 대통령은 국립대전현충원 현충광장에서 진행된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호국 선열들과 코로나19 영웅의 이름을 일일이 호명했지만 연평해전과 천안함 희생자들에 대해서는 침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