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 돼 가는 윤미향 사태...정의연 쉼터소장 극단적 선택
상태바
비극 돼 가는 윤미향 사태...정의연 쉼터소장 극단적 선택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6.07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할머니 "끝끝내 원수 갚겠다" 절규한 날
검찰 압수수색 마포 쉼터소장 자택서 숨져
윤미향 측 "할 수 있는 답변없다" 일절함구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에서 관계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에서 관계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검찰이 회계자료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마포 쉼터(평화의 우리집) A소장이 경기도 파주 소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타살 혐의점이 없는 정황으로 미루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A소장은 검찰의 직접적인 조사를 받은 바 없지만 정의연 측은 '검찰의 압수수색 이후 심리적으로 힘들어했다'고 주장했다.

7일 경기 파주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A씨와 함께 근무하는 쉼터 직원은 "A씨와 연락이 안 된다"며 경찰에 신고했다. 신고에 따라 경찰과 소방당국이 파주에 있는 A씨의 아파트를 확인한 결과, 화장실에서 숨진 A씨를 발견했다. 경찰 관계자는 "외부 침입 흔적 등이 없고 현재로써는 타살 혐의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부검 여부는 유족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의연 측은 이날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이 나서 성명을 발표했다. 이 이사장은 고인에 대해 "갑작스러운 검찰 압수수색 이후 자신의 삶이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것 같다(는 말을 했다). 심리적으로 힘들어 했다"며 "쏟아지는 전화와 초인종 소리, 카메라 세례로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고인을 위해서라도 인권침해적이고 무분별한 취재경쟁을 그만해 달라"고 했다. 검찰은 "정의연 고발 등 사건과 관련해 숨진 A씨를 조사한 적도, 조사를 위한 출석 요구를 한 적도 없다"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A씨는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가까운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윤 의원은 검은색 옷차림으로 마포 쉼터를 찾았다. 전날밤 윤 의원은 자신의 SNS에 "A씨 덕분에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서 만들어내는 우리와 할머니들의 웃음이 우리 운동에 큰 에너지가 됐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 글은 A씨의 죽음이 알려진 뒤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윤 의원 측 관계자는 A씨 이야기나 윤 의원의 검찰 소환 여부 등에 "할 수 있는 답변이 없다"며 일절 함구하고 있다.

윤 의원은 실제 거주하는 A씨 대신 마포 쉼터를 주소지로 하고 있어 한 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정의연 측은 "2017년 4월 이순덕 할머니의 사망 이후 '고인과 동거하는 친족이거나 사망 장소를 관리하는 사람 등'만이 사망 신고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됐으나 주민등록상 김 할머니와 길원옥 할머니 두 분만이 주소가 쉼터로 되어 있었다"며 "만약 상황을 대비하여 주소지 이전을 논의했으나 쉼터 소장은 국민임대주택 거주자로 주소를 이전할 수 없어 윤 의원이 주소를 이전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한편 정의연과 윤 의원에 대한 의혹을 고발했던 이용수 할머니는 A씨가 사망하기 전인 전날 오전 재차 정의연과 윤 의원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이 할머니는 대구·경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제에서 "정대협(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정의연의 전신)이 위안부를 30년이나 팔아먹은 게 지금 드러났다"며 "나는 끝끝내 이 원수를 갚겠다"고 했다. 또 윤 의원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