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본소득 어느새 통합당 아젠다로”
상태바
이재명 “기본소득 어느새 통합당 아젠다로”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6.0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는 재개발 완화법 추진하며 김종인과 차별화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부천 쿠팡 신선물류센터(제2공장)에 대한 2주간 집합금지 조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부천 쿠팡 신선물류센터(제2공장)에 대한 2주간 집합금지 조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망설이는 사이 미래통합당에게 '기본소득'의 주도권을 빼앗겼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진보진영의 의제였던 기본소득을 민주당보다 앞서 당의 공식 화두로 던진 바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대표를 지낸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보수색 강화' 행보로 김 위원장과 차별화에 나섰다. 2022 대선을 겨냥해 전통적 보수층의 결집을 노리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지사는 지난 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기본소득에서 기초연금의 데자뷰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정부와 민주당이 머뭇거리는 사이, 2012년 대선 당시 박 후보의 경제교사였던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기본소득을 치고 나왔고 어느새 기본소득은 통합당의 어젠다로 변해가고 있다"며 "2012 대선의 기초연금 공방이 똑같은 사람에 의해 10년 후 대선의 기본소득에서 재판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 지사는 이런 상황이 2012년 대선 당시 기초연금의 의제를 빼앗긴 것과 같다고 했다. 그는 "당시 민주당에서 노인 기초연금을 구상했지만 포퓰리즘이라는 비난으로 망설이는 사이 박근혜 후보에게 선수를 뺏겼다"며 "65세 이상 노인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에서 박 후보 승리요인 중 하나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필요하고 가능한 정책을 포퓰리즘으로 몰거나 포퓰리즘몰이가 두려워 할 일을 포기하는 것이 진짜 포퓰리즘"이라고 민주당과 정부를 비판했다.

앞서 통합당 김 위원장은 지난 4일 비대위 회의에서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사실상의 공황상태가 진행되고 있다. (이 사태가) 언제 끝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일생에 한 번 겪을까 말까 한 대변혁기"라며 "포용 성장을 위한 각종 제도를 강구하고, 보건 체제를 재정립하며, 4차 산업혁명의 여건 조성과 아울러 파생되는 기본소득 문제도 본격 검토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홍 의원은 이 틈을 타 보수색이 짙은 법안 발의 등을 예고하는 등 김 위원장과의 차별성 부각에 힘을 쓰고 있다. 홍 의원은 재개발과 재건축을 완화하고 촉진하는 것을 1호 법안으로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주52시간제와 최저 임금제를 완화하는 법안과 지역구인 대구의 통합 신공항 건립을 위한 특별법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