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남부소방서, 고시원과 산후조리원 ‘간이 스프링클러’ 설치
상태바
수원남부소방서, 고시원과 산후조리원 ‘간이 스프링클러’ 설치
  • 강세근 기자
  • 승인 2020.06.0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이 스프링쿨러 설치 (제공=남부소방서)
간이 스프링쿨러 설치 (제공=남부소방서)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수원남부소방서는 2007년 7월 8일 이전 영업을 개시한 고시원과 산후조리원은 앞으로 간이 스프링클러(간이 SP)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7일 밝혔다.

현행법은 2009년 7월 관련 내용이 개정되면서 개정안 시행 후 영업을 개시하거나 개정 전 영업을 하던 곳은 영업장의 내부구조 또는 실내장식물, 안전시설 등, 영업주 한 가지라도 변경하게 되면 간이SP를 설치해야 했다.

하지만 개정안이 지난 5월 20일 숙박형 다중이용업소의 간이SP 소급설치를 골자로 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다중이용업소법) 개정안’이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2009년 7월 이전에 영업을 시작하고 영업장의 내부구조, 실내장식물, 안전시설 등, 영업주 변경이 없더라도 2022년 6월 말까지 간이SP를 설치해야 한다.

통과된 다중이용업소법 개정안은 간이SP를 의무적으로 갖춰야 하는 숙박형 다중이용업소의 범위를 영업 개시일과 조건에 관계없이 확대한 것이 골자다. 또 법령 개정으로 간이SP를 소급 설치해야 하는 영업장에 대해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는 조항도 신설됐다.

김광수 재난예방과장은 “고시원 등 노후 숙박형 다중이용업소는 화재 시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며 “소방서는 법령 개정안이 공포되면 법령 적용을 위해 시설 관계자에 대한 개정사항 안내와 간이SP 설치 절차 등을 홍보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