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코로나19 한국교육의 잠을깨우다'
상태바
[신간] '코로나19 한국교육의 잠을깨우다'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06.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한국 교육의 충격 진단서
공개된 온라인 수업, 학부모 역할·교사 부담 커져
미래교육 정책 제시, 교육 주체 간 협력 강화해야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사상 처음 온라인 개학 상황을 맞이한 교육현장은 분주하고 어수선했다. 온라인 수업 앞에 모든 것이 노출됐으며 학교 교육의 민낯이 드러났다.

강제 경험이 낳은 부정적 요소들을 준비된 시스템으로 혁신하기 위해 대학교수, 초중고교사, 입시전문가, 에듀테크 전문가, 학부모연구자, 평생학습 전문가, 지자체장, 기타 교육전문가들이 한국 교육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책 <코로나로 드러난 한국 교육의 민낯과 미래교육 방향>이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나왔다.

이 책에는 코로나19를 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각급학교 교사, 사교육 종사자와 연구자, 대학 교수, 교육산업계 인사, 평생교육 전문가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담겨 있다. 또, 그들의 코로나19 시대 한국 교육과 사회 진단도 실려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깊은 잠에 빠진 한국 교육을 흔들어 깨웠다. 충격적인 침실의 모습을 드러낸 한국 교육은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 교육 당국을 당황케 했다. 그리고 고민에 빠졌다. “이제부터 어떻게 하지?”

이 책은 바로 그런 물음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을 끊임없이 연구해 오던 교육전문가들이 모여 6차례의 긴 토론을 거친 후에 탄생했다.

강대중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의 기획으로 이영 한양대 교수(전 교육부 차관), 김경애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최진영 종로학원하늘교육 사장, 조기성 계성초 교사(스마트교육학회장), 박승원 광명시장 등 17명이 참여해 만든 ‘한국 교육의 충격적 진단서’이자 ‘미래교육 제안서’다.

  “등록금을 돌려 달라”는 대학생, “차라리 EBS 강의가 낫다”는 중학생, “엄마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초등학생이 있는가 하면 “시끄럽지도 않고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어 좋다”는 고등학생도 있다.

“학부모 개학이냐?”며 분노를 뿜어내는 학부모도 있고 “왕따와 학교폭력에 시달리지 않아서 좋다”는 학부모도 있다.

“교권침해도 없고 싸움 안 말려서 좋다”는 선생님, “디지털 환경이 30년 교직생활을 수치스럽게 만들었다”는 선생님, “경력 많은 선생님보다 앞선 느낌이어서 좋다”는 선생님, 참 다양하다.

코로나19가 강제한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각 교육 주체들은 각자가 처한 환경과 경험 속에서 온라인 수업 풍경을 바라보고 평가했다.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한국 교육은 볼품없는 민낯을 드러냈지만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찾기에 좋은 경험이었다.

코로나19 사태가 몰고 온 교육환경의 변화는 온라인 개학과 온라인 수업에서 시작됐지만 우리 삶에서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국 사회에서 학교의 의미는 무엇인가, 교사는 어떤 일을 감당해야 하는가, 지속가능한 배우는 삶을 꾸릴 방도는 무엇인가, 교육이 어떻게 사회적 연대를 증진시킬 것인가라는 근본적이고 어려운 질문 앞으로 우리를 다시 데려가 세우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 사태 3개월, 혁신 정책 20년보다 큰 변화

  우리가 지금 경험한 작고 큰 변화들은 위기 대응을 위한 땜질식 처방으로 그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물론 수비형 위주의 정책 당국에게 공교육에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기대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러나 드러난 문제를 덮고 갈 수는 없을 것이다.

강대중 서울대 교수는 “코로나19 사태는 한국 교육의 실력과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이는 한국 교육이 앞으로 변화 방향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고민의 지점들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미증유의 계기”라면 “한국 사회가 코로나19 시대 이후의 교육을 고민하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