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여성기업 환경 ‘열악’, 세계 지표서 하위권 기록
상태바
韓여성기업 환경 ‘열악’, 세계 지표서 하위권 기록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0.06.04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우리나라 여성기업이 세계 여성기업 지표에서 하위권을 기록했다.

4일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세계 여성기업 관련 지표(FEI, WBL, MIWE, WE Cities)를 통해 국가별 여성기업 경영 환경을 비교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순위가 하위권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여성기업가정신 지수(FEI) 조사 대상국(77개) 중 43위, 여성·기업과 법(WBL) 조사 대상국(190개) 중 57위, 여성기업 도시 지수(WE Cities) 조사 대상국(50개) 중 41위를 기록했다. 특히 여성기업 지수(MIWE)는 헝가리, 태국, 칠레 등 비교적 작은 경제규모를 갖은 국가에도 밀리는 36위를 기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는 조사 대상국 가운데 미국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여성기업 정책을 시행하는 국가다. 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여성기업 특성에 맞는 실질적인 투자와 관심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경협은 △여성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서비스 △유럽과 비슷한 여성기업 대사단을 구성, 다각적인 네트워크 프로그램 구상 △여성친화 공간 구축 △여성기업가에 대한 홍보채널 개설 등 여성기업 양질의 성장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세계 여성기업 관련 지표를 참고해 국내 여성기업 활동에 대한 객관적 지표를 삼기 위해 실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