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줄어들라”…수도권 넘어 지방까지 청약과열
상태바
“공급 줄어들라”…수도권 넘어 지방까지 청약과열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0.06.0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 부족 불안심리 속 분양권 전매제한 등 규제 영향
로또아파트 기대감 작용…코로나19 무색한 청약시장
한 견본주택 내방객들이 단지 모형도 등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견본주택 내방객들이 단지 모형도 등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수도권에서 지방에 이르기까지 청약시장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정부 규제로 청약은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향후 신규 공급물량도 줄어들 수 있다는 불안감이 청약 경쟁률을 끌어올리는 모양새다. 건설사들도 공급물량을 지난해보다 크게 늘리며 공격적인 분양에 나서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수도권과 지방광역시에서 분양에 나선 단지들이 줄줄이 높은 경쟁률로 1순위 마감하며 성공적으로 분양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2일 1순위 청약을 받은 경기 화성시 오산동 동탄2신도시 ‘동탄역 해리엇’은 375가구 모집에 5만6047명이 청약통장을 던져 149.5대 1에 달하는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마감됐다. 같은날 분양에 나선 경기 수원시 정자동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도 평균 40.4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 마감됐다.

수도권 단지들이 높은 청약경쟁률로 1순위 마감된 배경으로는 정부 규제가 꼽힌다. 정부가 ‘2020 주거종합계획’을 통해 서울 등 수도권에서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에 의무 거주 기간을 최대 5년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지난달 27일부터는 수도권 내 공공분양 주택은 3~5년의 거주의무 기간을 두는 공공주택 특별법을 시행했다.

또 오는 8월부터는 수도권과 광역시 대부분 지역에서 공급되는 주택의 분양권 전매가 사실상 금지된다. 오는 7월에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도 앞두고 있어 향후 공급 부족을 우려한 수요와 규제 전 막차 수요가 겹치며 청약 경쟁률을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이처럼 정부가 청약시장 규제 수위를 연일 높이고 있지만 청약 열기는 서울에서 수도권, 지방광역시로까지 번지고 있다.

지난 3일 1순위 청약을 받은 대구 달서구 용산동 ‘대구용산자이’는 270가구 모집에 3만947명이 접수해 세자리 경쟁률을 기록했다. 평균 114.6대 1로 1순위를 마감한 것. 지난 2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 대전 유성구 둔곡지구 ‘대전 둔곡지구 우미린’도 406가구 일반분양에 2만5965명이 청약을 신청해 평균 63.9대 1로 1순위 청약이 마감됐다.

이같은 열기에 최근 무순위 청약도 10만명 이상 몰리는 등 북새통이다. 실제 수원 영통구 ‘영통자이’는 지난 3일 무순위 청약을 진행했는데 단 3가구 모집에 10만1590명이 몰려 경쟁률만 3만2863대 1에 달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규제 전 막차수요에다 당첨만 되면 사실상 확정수익이 보장된 로또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영향”이라며 “청약열풍이 코로나19에도 상관없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책임연구원은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린데다 정부의 개발계획 등이 부동산 가격 상승에 플러스 요인인 것도, 더 늦기전에 아파트를, 그것도 ‘로또 아파트’를 사야겠다는 심리를 부추기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건설사들도 분양 일정을 조정하며, 규제 전 밀어내기 공급이 한창이다. 직방에 따르면 이달 전국에서 71개 단지 총 6만6364가구가 분양될 예정으로 지난해 동월 대비 162%가 늘어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