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아시아 최초 해조류 ASC-MSC 인증 추진 박차
상태바
완도군, 아시아 최초 해조류 ASC-MSC 인증 추진 박차
  • 김효봉 기자
  • 승인 2020.06.0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마, 톳 해조류 ASC-MSC 인증 위한 본 심사 실시

[매일일보 김효봉 기자] 완도군에서는 지난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해조류에 대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양식 국제 인증인 ASC-MSC 획득을 위한 본 심사가 실시되었다.

사진=지속가능한 친환경 양식 국제 인증인 ASC-MSC 획득 위한 본 심사 실시(자료제공 완도군)
사진=지속가능한 친환경 양식 국제 인증인 ASC-MSC 획득 위한 본 심사 실시(자료제공 완도군)

해조류 국내 최대 주산지인 완도군은 전국 생산량 대비 톳은 40%, 미역은 52%, 매생이는 60%, 다시마는 80%를 생산하고 있다.

이에 군은 완도산 해조류에 대한 차별화를 두기 위해 ASC-MSC를 획득하고자 인증 희망 어가에 대한 컨설팅, 심사비 지원 및 퇴적물 조사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25일부터 있었던 본 심사는 심사기관인 글로벌 품질인증·위험관리 회사 DNV-GL을 비롯한 완도친환경수산물협동조합 등 11개 어가가 모여 진행됐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심사원의 입국이 힘든 상황에서 ASC협회에서 원격 심사를 한시적으로 허용하여 화상 심사로 진행됐다.

본 심사는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로 나뉘며 서류 심사의 경우 환경 부분과 사회적 부분 등 5가지 기준으로 나누어져 있다.

환경 부분은 ASC-MSC 인증 추진을 위한 완도군 해역 퇴적물 조사의 수질조사 연구 결과를 인용하였으며, 현장 심사는 해조류 양식 특성상 건조장과 적재 창고에 대한 심사가 포함되었다.

아울러 서류심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양식 현장을 확인한 후 관계자 인터뷰 순으로 진행됐다.

해조류 ASC-MSC 인증 취득은 11월로 예상되며, 다시마와 톳의 경우 인증을 받게 되면 전 세계 최초 인증이다.

미국, 유럽 등에서 김을 필두로 한 해조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완도군 해조류 ASC-MSC 인증을 받게 되면 수출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완도군 수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등 체계화된 시스템을 확립하고, 2021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를 산업형 박람회로 개최하여 완도 수산물의 우수성을 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완도군은 2018년 아시아 최초로 전복에 대한 친환경 수산물 국제 인증인 ASC를 취득한 데 이어 2020년 4월, 14개의 어가에서 인증을 신규로 취득했다.

이로써 총 26개 전복 양식 어가에서 ASC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전복 양식어가 ASC 인증을 최다 보유하게 됐다.

현재 ASC 인증을 희망하는 전복 3기 어가에 대한 교육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