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부, ‘대한민국 동행세일’ 연다…유통업계 ‘글쎄’
상태바
[이슈+] 정부, ‘대한민국 동행세일’ 연다…유통업계 ‘글쎄’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05.3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소비 진작 위해 코세페 버금가는 대규모 세일행사 추진 나서
코세페, 이미 효과 없는 행사 전락…할인율 낮고 적은 준비기간 문제
“의무휴업일 완화나 긴급재난지원금 범위 확대 등 돼야 실효성 있어”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월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정부가 코로나19로 활력을 잃은 소비 진작을 위해 대규모 세일 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진행하기로 했지만 유통업계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정부 생색내기용 행사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코로나19 사태로 이동 제한, 매출 감소, 판로 애로 등으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유통업체·중소기업·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고 소비 진작을 위해서다.

정부는 중소업체의 경우 전통시장 경품·세일행사 등 마케팅 비용을 1곳당 평균 4000만 원 이상 지원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 온라인 최대 40% 할인을 통해 행사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백화점·대형마트 등 참여 대기업에도 기존 판촉 행사 시 판촉비용의 50% 이상을 부담하게 돼 있는 관련 규정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협력사들의 재고 소진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실효성이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2016 코리아 세일 페스타 롯데백화점 본점 행사 모습. 사진=롯데쇼핑 제공.
2016 코리아 세일 페스타 롯데백화점 본점 행사 모습. 사진=롯데쇼핑 제공.

◇코리아세일페스타 버금? 쥐꼬리 할인율로는 소비 진작 못시켜

정부는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에 버금가는 행사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코세페는 인지도와 경제적 효과 면에서 다른 할인 행사와 별반 다름없는 ‘원 오브 뎀(One of Them)’ 수준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실제로 지난해 코세페의 하루 평균 매출액은 약 5600억 원에 그쳤다. 같은 해 광군제(44조6000억 원)나 블랙 프라이데이(8조7000억 원)와 비교하면 매우 초라한 수준이다.

낮은 할인율 문제가 크다. 코세페 행사를 살펴보면 재고상품은 50%, 신상품의 할인율은 10~30%에 불과하다. 이는 평소 할인 쿠폰이나 브랜드 세일 등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 혜택이다.

그간 준비할 기간이 3개월 남짓밖에 안 되는 것도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은 이유다. 게다가 정부가 실시하는 이번 행사까지는 준비 시간이 한 달도 채 안남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준비할 시간이라도 충분하면 할인 행사 맞춤으로 소비자의 구미를 당길 만한 제품을 내놓을텐데 한 달 전에 급조하는 행사가 제대로 흥행할 수 있겠냐”고 꼬집었다.

◇“규제 완화는 소극적이면서 행사 참여만 독려”

아울러 정부가 유통업체들의 어려움을 완화해줄 수 있는 방법은 고려하지 않은 채 새로운 할인 행사에만 참여를 독려하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대형마트는 현재 유통산업발전법상 매월 이틀 의무휴업하고 있다. 또 오전 0시부터 10시까지 영업시간도 제한한다. 뿐만 아니라 정부가 소비 활력을 위해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도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대형마트 내 일부 임대매장에서는 재난지원금 결제를 할 수 있지만 백화점은 이마저도 불가능하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궁극적으로 소비를 진작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일회성 할인 행사가 아니라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범위 확대나 의무휴업 규제 완화같은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형마트의 경우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에도 최소 1회나 2회 의무 휴점해야 하는데, 실효성 있는 행사가 되려면 소비자의 원활한 행사 참여를 위해서라도 의무휴점일이라도 한시적으로 완화를 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