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수도권’ 확진 집중… 시민의식 개선 ‘절실’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수도권’ 확진 집중… 시민의식 개선 ‘절실’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06.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 물류센터發 코로나, 집단감염 퍼지면 수도권 위험
정부, 2주가 고비… 다중이용시설 운영중지 방역 강화
코로나 장기화로 경각심 다소 느슨… 스스로 잘 지켜야
나들이객으로 붐비는 강원도 속초 해변. 사진= 연합뉴스.
나들이객으로 붐비는 강원도 속초 해변.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최근 급증했던 신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다시 줄어드는 모양새다. 하지만 신규 확진자 대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돼있어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구 2500만명의 수도권에서 코로나19가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번지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 우려에 정부 역시 각종 다중 이용 시설 운영 중단과 권고 등을 내놓고 있다. 먼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 증가세는 10명 내외를 유지했었다. 하지만 지난주 물류센터 집단감염이 터지면서 27일 36명, 28일 67명으로 급증했다. 시설 관련자들에 대한 전수 조사가 거의 마무리되면서 증가 폭도 다시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신규 확진자의 80% 이상이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다. 수도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다중 이용시설들이 몰려있어 언제, 어디서든 다시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 우려된다. 또, 이달 3일에는 고1·중2·초3∼4학년이, 8일에는 중1, 초5∼6학년까지 등교수업 대열에 합류한다.

이에 정부는 일단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는 유지하면서 방역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정부는 2주 동안 사태를 지켜본 뒤 다시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이달 14일까지 수도권 공공·다중시설의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연수원과 미술관, 박물관, 공원, 국공립극장 등 수도권 내 모든 공공·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중단키로 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부천 물류센터와 관련한 수도권 연쇄감염이 우려되고 잠복기를 고려하면 앞으로 1∼2주의 기간이 수도권 감염확산을 막는 데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라면서 “6월 14일까지 수도권의 모든 부문에서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수도권 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취소하거나 연기하도록 조치했다. 더불어 공공기관에서는 시차 출퇴근제와 재택근무제 등 유연 근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밀접도를 낮출 것을 요청했다.

뿐만 아니라 수도권 유흥시설에 대해 2주간 운영을 자제하고 운영을 할 경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관련 행정조치를 내렸다.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학원과 PC방에 대해서도 이용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박 차장은 “지금 확산세를 막지 못하고 유행이 계속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확진자가 속출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이미 한 단계 높은 고강도의 대책을 내놓고 있다. 경기도 부천시는 지난달 27일 사회적 거리두기 복귀를 선포했다. 구리시는 거주자 5명 이상이 참석하는 시내 모임을 금지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렸다.

전문가들도 수도권 집단감염이 대규모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교수는 “확진자가 크게 늘면 지역사회 감염이 학교 내 감염으로 연결될 수 있다”면서 “유흥시설과 콜센터, 물류센터처럼 밀집도와 밀폐도가 높은 감염 고위험 시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 스스로도 코로나19로 다소 느슨해진 경각심도 끌어 올려야 한다. 실제로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후 화창한 봄 날씨까지 이어져 유명 관광지에는 주말마다 나들이객으로 북세통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수도권을 봉쇄할 수는 없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거리두기 준수를 호소할 수밖에 없다는 상황이다”면서 “이달 들어 경각심이 떨어지면서 거리두기도 매우 느슨해졌는데 앞으로 이를 잘 준수하도록 시민의식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