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삼권 포인트모바일 대표 “IoT·4차산업·빅데이터 핵심기업 될 것”
상태바
강삼권 포인트모바일 대표 “IoT·4차산업·빅데이터 핵심기업 될 것”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5.3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산업용 단말기 시장 1위…전 세계 OEM, ODM 1위
전 세계 56개국 진출…구글 등 글로벌 기업 파트너
연내 코스닥 상장 준비 중…동종 기업 최초
강삼권 포인트모바일 대표. 사진=포인트모바일 제공
강삼권 포인트모바일 대표. 사진=포인트모바일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저희 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사물인터넷(IoT), 4차산업혁명, 빅데이터 등 3가지 주요 산업 기류 속에서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강삼권 포인트모바일 대표는 지난 26일 서울 금천구 본사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하며 자사의 강점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포인트모바일은 2006년에 설립된 산업용 모바일 컴퓨터 단말기 제조업체다. 설립 초반부터  2012년까지는 OEM(주문자상표부착 생산)과 ODM(제조업자 개발생산)에 주력했다. 2013년부터는 자체 브랜드를 출시, 해외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현재는 국내 산업용 단말기 시장 1위를 차지, 전 세계 OEM, ODM 1위, 글로벌 랭킹도 4위를 점유하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주요 소프트웨어를 공급받는 ‘구글’과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고 마케팅 활동도 같이하고 있으며, 퀄컴과 마이크로소프트도 포인트모바일과 함께하고 있다. 미국 법인 지사를 포함해 전 세계 53개국에 진출, 독일 프랑크푸르트 등 153개 대리점에서 포인트모바일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포인트모바일 제품은 전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다. 강삼권 대표는 “바코드가 달린 제품 모두에는 우리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며 “손목 바코드를 찍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병원부터 자동차 생산 라인에서 각 부품이 어디서 생산됐고 어떤 차종에 들어가야 하는지를 포인트모바일 제품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판매원을 통해 바코드를 읽고 판매된 제품에 대한 정보가 본사 통합 데이터에 산출되는 과정에서도 포인트모바일 제품이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4차산업혁명과 빅데이터 시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포인트모바일은 글로벌 기업들의 핵심 파트너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일본 대표 브랜드 ‘카시오’는 산업용 모바일 90%를 포인트모바일이 생산하는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강 대표는 “야쿠르트 판매원들이 카트에서 꺼낸 제품의 바코드를 찍고 결제를 완료하면 해당 정보는 본사 데이터서버에 보관이 되는데, 이 과정 통해 야쿠르트는 다양한 미래전략을 구축할 수도 있고, 포인트모바일 기기로 빅데이터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며 “카시오 같은 경우 공장 직원들 손톱까지 확인할 정도로 극도로 꼼꼼한 기업인데, 이들 또한 포인트모바일을 통한 핵심 역량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인트모바일에 전시된 산업용 단말기. 사진=김동명 기자
포인트모바일에 전시된 산업용 단말기. 사진=김동명 기자

포인트모바일 제품은 대체 상품을 찾기가 어렵다. 개인용 스마트폰의 경우 무개를 가볍게 하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유연한 부품을 사용한다. 포인트모바일은 날카로운 도구들과 강한충격에도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키패드와 손잡이 부착된 제품들은 하루 수 만개의 바코드를 찍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주요 산업도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강 대표는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직원 복지에도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회사 이익금 10%를 직원 인센티브로 전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사업 환경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6억원을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등 다양한 복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는 “직원들이 행복하게 회사를 다니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자율 출근부터 외부 학원비 지원, 자녀 대학교 학자금 지원 등 직원들을 위한 복지를 위해 노력 중이다”고 소신을 밝혔다.

포인트모바일은 연내 코스닥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산업용 단말기 기업으로는 최초 상장이다. 강 대표는 “향후 재난 안전망 구축 산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포인트모바일 제품이 미래 산업 가치를 높이는 코어(핵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더 큰 도약을 위해 앞으로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