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곰내 줌마아제 희망 키움 센터 개소’ 본격 운영
상태바
보령시, ‘곰내 줌마아제 희망 키움 센터 개소’ 본격 운영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0.05.30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사업 일환…유아 청장년 등 소통하는 쉼터로 활용 기대
곰내 줌마아제 희망나눔센터 개소식
곰내 줌마아제 희망나눔센터 개소식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보령시가 29일 웅천읍 대창리 현지에서 곰내 줌마아제 희망 키움 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시는 희망 키움 센터 개소로 인해 보령 남부지역의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아동교육·놀이시설과 청장년의 교류거점센터가 조성됨으로써 주민들의 정주 여건 및 주민 생활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이번 곰내 줌마아제 희망 키움 센터는 저출산·고령화, 청년층 인구유출 등으로 기초생활 인프라와 사회적 지지기반 약화, 생활 안정성 저하 등에 대처하고자 시가 지난 2018년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사업에 참여해 특별교부세 23억7000만 원을 확보하였고, 이를 주민공동시설과 태양광 발전시설, 주차장 등을 조성한 것이다.

주요 시설로는 ▲청장년 미래설계 방 ▲줌마 카페 ▲청장년 희망 키움 센터 ▲유아 놀이방 ▲다 함께 돌봄센터로 지상 2층 연 면적 492.3㎡ 규모이다.

청장년 미래설계 방은 농산물 소포장 기계와 분쇄기 등을 설치하여 청장년 소득창출 및 주민 이용 편의를 제공하는 공간이며, 줌마 카페는 워킹맘과 주민이 아이와 함께 소통하는 쉼터로 사용된다.

또한, 청장년 희망 키움 센터는 미래설계 컨설팅, 동아리 활성화 등 청장년 교육은 물론, 경제·생활·문화정보제공 등 교류의 장이고, 유아 놀이방은 6세 미만의 유아 대상 놀이시설이다.

아울러 다 함께 돌봄센터는 만 6∼12세 아동(초등학생)에게 방과 후 프로그램 등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맞벌이 가정의 육아 부담을 경감 하게 된다.

김동일 시장은 “센터가 본격 개소함에 따라 청장년은 창업 인큐베이터 공간과 역량 강화로 소득 증대 효과를, 가정에는 양육 부담 경감에 따른 출산비율 향상으로 이어져 정주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령=박웅현 기자 seoulca19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