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 출범
상태바
전주시,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 출범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05.29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대한방직 부지 시민공론화위원회 모습 (사진제공=전주시)
옛 대한방직 부지 시민공론화위원회 모습. 사진=전주시 제공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전주 서부신시가지의 옛 대한방직 부지의 미래와 현 도시기본계획·도시관리계획 등에 대해 시민과 각계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심도있게 논의하는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 공론화’가 대장정에 돌입했다.

전주시는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이하 시민공론화위원회)’가 지난 28일 1차 회의를 갖고 옛 대한방직 부지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본격적인 공론화의 시동을 걸었다고 29일 밝혔다.

시민공론화 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1차 회의에서는 도시계획 전문가로 이양재 원광대 도시공학과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와 더불어 위원회의 진행과 사무처리, 전주시와 위원회의 운영 조율 등을 담당할 간사는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선임활동가를 호선했다.

이어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옛 대한방직 부지 현황 설명, 사전준비위원회 활동 경과보고를 마치고 회의의 모든 과정과 쟁점, 결과를 공개한다는 원칙을 확인했다. 아울러 전주시 홈페이지에 별도의 공론화 관련 공간을 운영하고 시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회의 직후 정례 언론 브리핑을 실시하는 등 큰 틀에서 운영 방향을 결정했다.

공론화위원회는 격주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다음 회의는 오는 6월 12일로 정해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전주시 도시기본계획 등 법정계획에 대한 이해를 돕는 워크숍 형태로 진행하고 공론화 방식인 ‘시나리오워크숍’ 과업지시서(안)를 검토하며 참여자 구성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양재 시민공론화위원장은 “옛 대한방직 부지의 활용 방향에 대한 투명하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시민 대다수가 동의할 수 있고 전주시에 이익이 되는 최적의 시나리오를 만들겠다”며 “전주시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공론화인 만큼 도시 성장관리와 지속가능한 발전이 조화를 이루는 시민 참여형 정책 결정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정현 시민공론화위원회 간사는 “도시에 대한 권리 행사 주체가 시민임을 확인시켜 주는 공론화가 돼야 한다”면서 “모든 과정과 주요 쟁점을 시민들이 알기 쉽게 정리해서 전주시 홈페이지 게재하고 위원회를 연 뒤 서면 혹은 브리핑을 통해 결정사항을 언론에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정현 간사는 또 “시나리오워크숍 참여자들이 토지소유자인 주식회사 자광이 제시한 개발계획 검토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