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 연합, 한진칼 주총 취소 소송…경영권 분쟁 2라운드 ‘예고’
상태바
3자 연합, 한진칼 주총 취소 소송…경영권 분쟁 2라운드 ‘예고’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05.28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구 한진그룹 본사.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한진그룹 본사.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지난 3월 한진칼 경영권 분쟁 1라운드에서 완패한 ‘반(反) 조원태 연합군’이 반격에 나선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로 구성된 ‘3자 연합’은 지난 26일 서울중앙지법에 한진칼의 3월 27일 주주총회 결의를 취소해 달라는 소송을 냈다.

이는 3월 24일 3자 연합이 주총 의결권 행사와 관련해 낸 가처분 신청이 모두 기각된 데 따른 본안 소송이다.

당시 재판부는 반도건설 보유 지분 중 의결권이 유효한 8.2%에 대해 의결권 행사를 허용해달라고 낸 가처분을 기각하고 주총에서의 의결권 행사를 5%로 제한했다.

또 대한항공 자가보험과 사우회 등이 보유한 3.79%에 대한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은 기각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손을 들어줬다. 이는 사흘 뒤 열린 주총에서 조 회장이 완승한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가처분 신청이 기각된 뒤 3자 연합은 본안소송을 제기할 뜻을 밝혔다. 소송은 KCGI 부대표인 김남규 그레이스홀딩스 대표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안팎에서는 이를 두고 한진칼 경영권 분쟁이 사실상 2라운드에 돌입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3자 연합은 최근 한진칼에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참여 자금 조달이 어려우면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실시하라”는 내용증명을 보내며 견제에 나서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