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갈매고, 학생들이 직접 학교 내 ‘경기레인보우 메이커공간’ 설계
상태바
구리 갈매고, 학생들이 직접 학교 내 ‘경기레인보우 메이커공간’ 설계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0.05.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60명, 교사 11명이 함께 사용자 공간 구성 세미나 3회 개최
조화와 다양성, 공간과 시민성을 주제로 사용자 참여 설계 진행
학습·놀이·휴식의 조화를 이룬 다양한 공감형 공간 설계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경기레인보우메이커 학교’로 선정된 구리남앙주교육지원청 갈매고등학교(교장 이준호)가 학생들과 함께 학교의 새로운 공간 설계를 마쳤다.

‘경기레인보우메이커 학교’란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의사소통·공학기술·문제해결 역량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 내에 자유로운 상상과 창작 활동이 가능한 메이커 공간을 구축하는 학교를 말한다.

건축을 잘 모르는 학생과 교사를 위해 건축전문가와 함께 ‘조화와 다양성’, ‘공간과 시민성’을 주제로 총 3회의 세미나를 열었고, 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했다.

장민서 학생은 복도에 아크릴 보드와 원형 탁자를 배치하여 멘토・멘티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과 포토존 공간을 제안했다.

임가은 학생은 복도의 공간활용을 높이기 위해 노트북을 놓아 학생들이 함께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협력 학습 공간을 설계도면으로 만들어 제안하기도 했다.

학생들이 학교 생활공간 활용을 위한 설계등을 논의하고 있다.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1층 교육지원시설(위클래스, 사회적협동조합매점), 2층 학생활동(교내 활동 및 예체능 전시발표 공간), 3층 인문사회(유네스코 홈베이스, 인문사회활동 공간), 4층 자연과학(패션메이커, 천연재료공방, 메이커작업실 공간), 5층 음악, 미술(개인 연습실, 특별실 공간) 등 층별로 공간 특성이 나타나도록 설계하였고, 여름방학에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3학년 전민수 학생은 “학습·놀이·휴식의 조화를 이룬 공간이 만들기 위해 고민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학교 공간의 주인은 학생임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준호 교장은 “앞으로 갈매고 메이커공간을 활용하여 학생 동아리활동 및 프로젝트 융합수업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교육생태계를 구축·활용할 계획이다”라고 하면서 “메이커교육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학교가 협력하고 공유하는 문화를 확산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