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 오는 5월 29일로 마감
상태바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 오는 5월 29일로 마감
  • 강세근 기자
  • 승인 2020.05.2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93.7%,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93.3% 신청 완료
재난기본소득 기부 ‘사랑의 열매와 함께 극복 수원 나눔 캠페인’을 전개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수원시 재난소득기본소득 지급 대상 시민 119만2724명 중 96.0%가 5월 27일 0시 기준으로 신청을 완료했으며,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은 지급 대상 수원시민 중 93.7%(27일 0시 기준)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수원시 전체 가구(49만5346가구)의 93.3%가 신청했다(26일 18시 기준)고 밝혔다.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온·오프라인 신청은 5월 29일 마감된다. 온라인 신청은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수원형 재난기본소득 신청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한 후 본인 인증을 하고, 신청자 개인 정보·계좌 번호를 입력한 후 저장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주소지 동행정복지센터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방문 신청을 할 때는 신청서(위임장)를 작성해 신분증, 통장 사본과 함께 제출해야 한다. 방문 신청하는 시민은 현금 또는 지역화폐(수원페이)로 재난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다.

미성년자(2001년 4월 3일 이후 출생자)는 직계 존속(직계 존속이 없으면 법정대리인)이 대리 신청할 수 있다. 수원페이로 재난기본소득을 받는 성인은 신청자 본인 카드에, 미성년자는 본인 카드나 신청자(직계존속) 카드에 충전할 수 있다.

수원시 재난기본소득(1인당 10만 원)은 4월 2일 0시 기준으로 수원시에 주민등록이 된 모든 시민에게 지급한다. 수원시민을 비롯한 모든 경기도민에게 1인당 지역 화폐 10만 원을 지급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7월 31일까지 주소지 동행정복지센터와 농협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다.

농협은행, 주소지 동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한 후 카드를 수령하고,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사용해야 한다. 사용 마감일은 8월 31일이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사 홈페이지·콜센터(전화), 신용·체크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주소지 동행정복지센터에서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여의치 않은 시민은 전화로 신청해도 된다. 카드 뒷면에 적혀있는 콜센터 번호로 전화하면 된다.

신용·체크카드 연계 은행과 주소지 동행정복지센터 업무 시간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사용 승인·충전 알림 문자메시지를 받은 후 긴급재난 지원금을 사용하면 된다. 은행·동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은 5월 29일까지 출생연도에 따라 요일별로 신청하는 ‘요일제’가 적용되지만, 6월 1일부터 요일제가 해제된다. 

동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수원페이(지역화폐), 선불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동행정복지센터에서는 세대원 등 대리인이 대리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와 위임자의 신분증이 필요하다. 수원페이 소지자는 카드를 가져와야 한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본인이 거주하는 광역지자체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수원페이는 수원에서 사용해야 한다. 3월 29일 이후 이사해 거주지가 다른 광역지자체로 바뀐 국민은 1회에 한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다. 

수원시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8월 31일까지 재난기본소득을 기부하는 ‘사랑의 열매와 함께 극복 수원 나눔 캠페인’을 전개한다. 5월 27일 0시 기준 모금액은 5억 974만 원(2352건)이다. 기부금은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시민들에게 배분할 예정이다.

기부를 원하는 시민은 특별모금 계좌)에 입금하거나 각 동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모금함에 성금을 넣으면 된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청년 실직자, 저소득층·사각지대 시민 등 도움을 주고 싶은 이들을 지정 기탁서에서 선택해 기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