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등 449종 생물 확인
상태바
순천시,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등 449종 생물 확인
  • 양홍렬 기자
  • 승인 2020.05.2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천 생태복원 지표종 ‘은어’ 돌아와, 순천 바이오블리츠에서 확인
순천시민생물다양성 대탐사 시민위원회.(사진제공=순천시)
순천시민생물다양성 대탐사 시민위원회.(사진제공=순천시)

[매일일보 양홍렬 기자] 전남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도심 속 동천과 죽도봉에서 수달과 구렁이, 흰목물떼새 등 멸종위기 야생동물과 천연기념물 9종 등 7개 분야 총 449종의 생물을 관찰했다.

순천시민 생물다양성 대탐사 ‘바이오블리츠’행사를 주관한 순천시민생물다양성 대탐사 시민위원회는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순천 도심 동천 일대에서 시민과 학생, 어린이, 전문가등 150여 명이 24시간 동안 서식 생물종을 탐사했다.

이번 생물다양성 탐사에서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동물Ⅰ급 수달과 구렁이, Ⅱ급 흰목물떼새가 관찰됐고, 두견이, 소쩍새, 솔부엉이, 원앙 등 천연기념물 9종이 확인됐다.

특히, 하천의 생태복원 지표종인 ‘은어’가 발견되어 지난 20년간 순천시가 하천 환경개선과 수질관리에 투자한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시민들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바이오블리츠에는 가족단위로 참가한 시민들이 많아 순천시민들의 생태보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으며, 참여한 어린이들은 동천 곳곳에서 벌어진 ‘생물종 보물찾기’재미에 흠뻑 빠져들었다.

곤충 탐사팀에 참여한 한 어린이는 “오늘 곤충박물관에 다녀온 것 같아요”라며 즐거워했고, 다른 한 시민은 “가까이 사는 동네 하천에 동식물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는 게 신기하고 많이 배웠다”고 참여소감을 전했다. 

이번 바이오블리츠를 통해 확인되고 기록된 생물다양성 자료는 보고서로 발간되어 도심 속 생태축 연결과 동천 생물다양성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