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유통업계] 신규 출점 불가능… 사라지는 일자리
상태바
[벼랑끝 유통업계] 신규 출점 불가능… 사라지는 일자리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05.2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감소·규제 묶여 일자리 손실 최대 3만5000개 예상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정부의 유통산업발전법 강화와 온라인 쇼핑의 강세에 맞물러 오프라인 유통업은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업 종사자의 일자리 손실과 신규 고용 창출 효과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상생’을 내세우고 있는 정부의 의지와 엇박자 행보를 하고 있는 셈이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프라인 점포당 평균 취업자 수는 평균 500명에 달한다. 하지만 지난 2013년 유통산업발전법이 시행된 이후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대형마트 점포 수 증가는 제자리 걸음이다.

139개 점포를 운영하던 홈플러스는 현재 140개를 운영 중이다. 이마트는 10여 개 점포가 줄었다. 롯데마트는 2015년부터 점포 출점이 사실상 휴업 상태다. 수익이 줄면서 대형마트 3사의 매장 수는 전년 대비 처음으로 감소세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최근 2년 동안 대형마트 3사에서만 3000여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백화점은 신세계와 현대가 소폭 증가했지만 롯데가 6.5%가 감소하면서 3사 전체 인력은 2.8% 줄었다. 업계는 향후 오프라인 유통업 일자리 손실은 최소 9836개에서 최대 3만5706개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문제는 유통산업발전법 등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신규 출점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는 점이다. 지난해 발의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은 출점 제한 범위를 기존 1㎞ 이내에서 20㎞로 확대하고, 대규모 점포 개설 절차를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를 기점으로 오프라인 유통업 일자리 감소 폭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오프라인 강세와 각종 규제에 묶어 수익성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지 않기 때문이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되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은 또 다른 위기도 찾아왔다. 이에 업계는 구조조정 등에 빠른 속도를 내고 있다. 이미 대형마트는 매장 내 인력 배치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마트 업계 1위 이마트는 전문점 사업 축소에 나섰다. 지난 2018년 문을 열어 7개 점을 운영 중인 삐에로쑈핑을 순차적으로 폐점할 계획이다. 일렉트로마트는 상권이 겹치는 지역은 통합하고, 실적이 안 좋은 점포는 문을 닫을 계획이다.

롯데도 향후 5년 내 200개 매장을 폐점하겠다는 구조조정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오프라인 매장의 감소로 신규 고용은 물론 인력 감축도 불가피할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신규 출점을 해야 고용이 늘어나는데 규제와 수익성 감소로 폐점이 늘고 신규 출점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다”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해 기존 직원들의 일자리마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고용 창출은 생각도 못하고 있다. 앞으로 일자리 감소폭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