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서비스 브랜드 평판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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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5G 서비스 브랜드 평판 1위
  • 김정우 기자
  • 승인 2020.05.22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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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5G 서비스 브랜드평판 5월 분석 결과 요약.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5G 서비스 브랜드평판 5월 분석 결과 요약.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매일일보 김정우 기자] 빅데이터로 분석한 5G(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브랜드 평판에서 KT 5G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SK텔레콤 5G 3위 LG유플러스 5G 순으로 뒤를 이었다. ​

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5G 서비스 3개 브랜드의 올해 4월 21일부터 5월 21일까지의 5G 서비스 브랜드 빅데이터 182만8387개를 분석,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지난달 브랜드 빅데이터  224만4321개와 비교하면 18.53% 줄어든 수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한다.

5G 서비스는 최대 속도 20Gbps에 달하는 이동통신 기술로 4세대 이동통신인 LTE(롱텀에볼루션)에 비해 속도가 20배가량 빠르고 처리 용량은 100배 많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VR),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을 구현할 수 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측정한다. 5G 서비스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기반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됐다.

이달 5G 서비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한 KT 5G는 ​참여지수 13만0025,  미디어지수  14만7084,  소통지수  109만8730,  커뮤니티지수   20만6969로 브랜드평판지수 143만5724였다. 지난달 169만7327와 비교하면 15.41% 하락했다.​

2위 SK텔레콤 5G는 참여지수  1만5941, 미디어지수 14만7298, 소통지수 12만1937, 커뮤니티지수 9만31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만1001로 분석됐다. 지난달 29만764 대비  20.55% 하락했다.​

3위 LG유플러스 5G는 참여지수  5001, 미디어지수 11만3935 소통지수 9만9534, 커뮤니티지수 5만7129로 브랜드평판지수 16만1663를 기록했다. 지난달 25만6230에서 36.91%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KT 5G 브랜드는 데이터 제한 없는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를 실시하고 있다. 18년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통신파트너로 세계최초 5G시범서비스로 통해 5G 역량을 검증받았다. 국내 주요 도시는 물론 KTX, 공항 등 이동 구간까지 5G 네트워크 구축 완료했으며 역사, 대형 쇼핑몰, 호텔, 리조트 등 인빌딩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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