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민제안 소규모 재생사업'에 충남 6개 시군 6개 사업 선정
상태바
국토부 '주민제안 소규모 재생사업'에 충남 6개 시군 6개 사업 선정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0.05.21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재생사업 통해 도시재생 뉴딜 사업으로의 발전 기반 마련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충남도는 국토교통부 '2020년 상반기 주민제안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전에 도내 6개 시군 6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6억300만원을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소규모 재생사업은 지역민이 자발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점 단위 사업에 참여해 주민역량을 강화해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향후 이 사업을 발판삼아 도시재생 뉴딜 사업으로의 발전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장기적 목적도 내재돼 있다.

이번 공모는 주민 거점 공간과 공동육아방 등 주민 공동 공간을 조성하는 하드웨어 사업과 재생학교 운영·마을 축제 개최 등 주민역량을 키우고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구분됐다. 공모에 선정된 사업은 △공주시 '거리에 多 가치 모이자' △보령시 '울도 담도 쌓지 않은 정원 마을 관촌' △당진시 '거산 아동 돌봄' △금산군 '너나 우리 중도 하옥마을 공동체 프로젝트' △서산시 '번화로 랑만(朗漫) 작당 반상회' △예산군 '사과 향 솔솔, 달콤한 행복 마을 응봉' 등이다.

도 관계자는 "도와 시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지역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주민 스스로 재생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할 것"이라며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을 주도해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소규모재생사업 공모에서 △금산군 '가을처럼 풍성한 행복 자치 공동체 추부' △서천군 '씨앗이 주는 효 문화 동고동락 교촌마을' △공주시 '도시재생 허브, 문화예술이 있는 국 고개 Art Avenue' 등이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