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정의연 마포 쉼터도 압수수색
상태바
檢, 정의연 마포 쉼터도 압수수색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5.2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연 사무실 밤샘 압수수색 이어 고강도 수사
20일 오후 정의기억연대 부실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20일 오후 정의기억연대 부실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검찰이 전날 밤샘 압수수색을 통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데 이어 21일 정의연 피해자 쉼터도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위치한 정의연의 위안부 피해자 쉼터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이 이같은 수사를 진행한 것은 마포 쉼터가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의 주소지로 신고돼 있어 위장전입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현재 마포 쉼터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가 거주하고 있다.

앞서 정의연은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마포 쉼터는 시설이 아니라 피해자들의 생활공동체로 운영됐던 일반거주지이다. 시설장이나 동장 등이 사망신고를 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니다”라며 “부득이하게 국민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쉼터 소장은 주소이전이 불가해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2017년 4월 이순덕 할머니 별세 이후 이전을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전날 오후 5시부터 서울 마포구 소재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12시간에 걸쳐 마무리했다.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은 정의연의 회계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고 이를 토대로 관련자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의 검찰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윤 당선인의 정의연 불투명한 기부금 사용 등이 논란이 된 이후 정의연 관련 시민단체 고발은 10여건에 이르고 있다.

검찰의 압수수색에 정의연은 이날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 “외부 회계검증 절차 과정에 진행된 검찰의 전격적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공정한 수사 절차를 통해 그간 제기된 의혹이 신속히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