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기업 뉴욕증시 퇴출법 현실화
상태바
中기업 뉴욕증시 퇴출법 현실화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5.2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 백악관에서 주지사들과 회의 도중 발언하고 있다. 사진=AP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 백악관에서 주지사들과 회의 도중 발언하고 있다. 사진=AP통신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미국 상원이 뉴욕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경제 활동을 제한할 수 있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기준에 맞지 않는 중국 기업을 상장폐지 하거나 미국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를 막는 법안이다. 하원 통과 절차가 남아 있지만 미국 내 반중 감정이 고조되는 상황이라 통과는 시간 문제라는 관측이 나온다. 무역분쟁으로 시작된 미중 간 갈등이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자본시장 등 경제 전반에 걸친 전면전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20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공화당의 존 케네디와 민주당의 크리스 밴홀렌 상원의원이 공동으로 발의한 '외국기업 책임법'이 이날 만장일치로 상원을 통과했다. 이 법안은 "어떠한 기업이라도 미국 상장회사 회계감독위원회(PCAOB)의 회계 감사를 3년 연속 통과하지 못하면 증권거래소에서 상장을 금지한다"고 명시했다. 또 상장기업들에게 외국 정부가 통제하거나 소유하는지를 공개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그동안 미국 측은 중국 공산당이 중국 기업들의 배후에서 조종하고 있다고 의심해 왔다. 이번 법안은 뉴욕증시에 진출해 세계 자본시장에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중국 기업들을 겨냥한 것이다. 법안을 발의한 케네디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중국 공산당이 속임수를 쓰고 있다. 그들이 미국 증권거래소를 속이는 걸 이 법이 막아줄 것"이라고 했다. 공동발의자인 밴홀런 상원의원도 "너무 오랫동안 중국 기업들은 미국의 보고 기준을 무시해 우리 투자자들을 호도했다"고 했다.

CNBC는 이 법안이 만장일치로 통과한 것을 두고 중국을 향한 미국 의원들의 반감이 커지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미국 자본에 접근하려는 외국 기업은 모두 이 법을 적용받을 수 있지만, 중국에 대한 코로나19 책임론과 중국이 지속해서 미국 공시 기준을 무시해왔다는 불만이 워싱턴 조야에 팽배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에 본사를 뒀지만 미국 증시에 상장돼 있는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주가는 상원 통과 소식이 알려진 뒤 2% 하락했다.

이 법안은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하원도 통과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워싱턴 정계에 초당적으로 반중 정서가 강해 하원에서도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