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윤미향 국조’ 반나절만 없던 일로
상태바
통합당 ‘윤미향 국조’ 반나절만 없던 일로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5.1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현진, 당 자체 진상규명에도 “너무 많이 나간 말씀”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미래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 윤미향(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당선인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지 불과 반나절 만에 이를 철회했다.

이날 오전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윤 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을 계기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를 포함한 여러 시민단체에서 국가보조금, 후원금 개인 유용 문제에 대한 제보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여야가 국민에게 의혹을 해소하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징계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 당선인에 대한 국정조사를 국민의 요구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동참을 촉구했다.

하지만 김 원내수석의 발언은 배현진 원내대변인에 의해 곧장 뒤집혔다. 배 원내대변인은 김 원내수석 발언이 나온지 반나절도 되지 않아 “너무 많이 나간 것”이라며 “김 원내수석이 말씀하신 의도 자체는 국민적 분노가 대단한 사건이고 계속해서 의혹이 여러 가지 나와 그 부분에 관해 제1야당 입장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또 국정조사 추진에 대한 당내 의견 수렴에 대해 “(당론은) 없다”며 향후 당 차원에서 진상규명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도 “너무 많이 나간 말씀”이라고 선을 그었다.

배 원내대변인은 ‘윤미향 의혹’ 관련 태스크포스(TF) 구성에 대해서는 “자체적 TF가 아니고 미래한국당도 제안한 만큼 협의해서 방향을 설정해나가는 첫 단추라 생각해달라”며 한국당과의 공조 가능성은 열어뒀다. 민주당을 압박하기 위한 카드로 윤미향 국정조사를 꺼내 들었지만 현실적으로 여야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워 이를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반나절 만에 입장을 철회하며 민주당만 자극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