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진실 고백하면 용서" 전두환 측 "발포명령 사실 아니다"
상태바
文대통령 "진실 고백하면 용서" 전두환 측 "발포명령 사실 아니다"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5.1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인 18일 발포 책임자 등 아직 규명되지 않은 5.18 진상을 낱낱이 밝히겠다며 '용서와 화해'를 전제로 관련자에 '진실 고백'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전두환씨 측은 "발포명령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할 말이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 5·18 민주광장(옛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국가 보훈처 주관으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에서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마음 속 응어리가 하나씩 풀리고, 그만큼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왜곡과 폄훼는 더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들"이라며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전씨가 대통령으로 재임했을 당시 비서관을 지낸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매년 사죄하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해 사죄하라는 것인가" 또 "양민에게 무차별 발포 명령을 했다는 데 대해 사죄를 요구한다면 사실이 아닌데 어떻게 사죄하란 것인가"라며 "더 할 말이 없다"고 했다.

전씨 측은 그동안 발포 책임 등을 전면 부인해 왔다. 민 전 비서관은 이날도 당시 발포 상황에 대해 "경찰과 계엄군이 시위진압에 지쳐 쉬고 있다가 시위대 버스와 장갑차에 깔려 죽었다. 동료들이 눈앞에서 죽어 나가는데 가만히 있을 수 있었겠는가. 지휘관이 사전에 발포를 명령한 상황이 아니었다"고 했다. 또 5·18 작전 책임과 관련해서도 "이희성 당시 육군참모총장 겸 계엄사령관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상세히 언급했다"고 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행방불명자 소재 파악과 추가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배상 등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5·18 행방불명자 소재를 파악하고 추가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에 있어서도 단 한명도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지난해 이준규 총경에 대한 파면 취소에 이어 어제 5·18민주화 운동으로 징계받았던 퇴직 경찰관 21명에 대한 징계처분 직권취소가 이뤄졌다"며 "경찰관뿐만 아니라 군인, 해직 기자 같은 다양한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