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금천구청역 복합개발 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금천구, ‘금천구청역 복합개발 사업’ 본격 추진
  • 백중현 기자
  • 승인 2020.05.15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상업‧업무‧문화 등 다양한 기능 갖춘 복합역사로 재건축
8월 중 민간사업자 선정 … 올해 말 착공 2025년 준공 목표
금천구청역사가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올해 말 착공,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금천구청역 복합개발 조감도. 사진=금천구 제공
금천구청역사가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올해 말 착공,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금천구청역 복합개발 조감도. 사진=금천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1981년 건립된 금천구청역은 서울시내 역사 중 출구가 하나뿐인 유일한 역으로 시설이 노후되고 편의시설이 적어 주민들이 이용에 불편함을 겪어왔다. 더구나, 구(區) 종합청사, 아파트단지 개발 등 주변입지의 영향으로 유동인구가 급증하면서 시설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국토부, 코레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금천구청역 복합개발 사업’ 추진에 최종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금천구청역 복합개발 사업’은 역사 옆 폐저유조 부지에 청년, 신혼부부 등을 위한 행복주택 230세대를 공급하고, 현재의 역사부지(연면적 900㎡)에 상업, 업무, 문화 등 복합기능을 갖춘 새로운 역사(연면적 1,600㎡)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구는 2018년 코레일, LH와의 업무협약(MOU)을 시작으로, 지난해 ‘금천구청역 복합개발 개발구상 용역’을 통해 기본 구상안을 수립했다. 이후 관계기관과 수차례 협의과정을 거쳐 올해 코레일에서 민간사업자 공모를 추진하는 등 복합개발 사업에 큰 진전을 이루어 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낡고 열악했던 금천구청역사는 보육시설, 창업공간을 포함한 행복주택과 공공, 근린생활, 상업, 업무, 문화시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역사로 새롭게 태어날 예정이다.

 18일 시행되는 코레일의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올해 8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복합역사와 행복주택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인허가 승인을 받은 후 올해 말 착공,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금천구청역사 주변 옛 대한전선부지(면적 8만985㎡)에 종합병원(810병상)과 공동주택(998세대)을 건설하는 대한전선부지 복합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교통영향평가 심의가 진행 중에 있으며, 2021년 상반기 착공,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성훈 구청장은 “금천구청역사와 옛 대한전선부지 복합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주변 시설과 연계해 금천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재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구를 주민들이 자랑스러워하는 행복도시로 만들기 위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