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선제적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가동
상태바
원주시, 선제적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가동
  • 황경근 기자
  • 승인 2020.05.1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연계 총 14가지 데이터 통합 제공
5월 19일 오후 4시 원주시청 10층 대회의실에서 완료보고회 개최
원주시 청사(사진제공=원주시)
원주시 청사(사진제공=원주시)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한 정책 결정이 추진된다.

원주시는 신속한 상황 대응 및 데이터 기반의 선제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도시정보와 시정정보 및 공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해 제공하는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해 오는 19일 완료보고회를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코로나19의 생활방역 체제 전환에 따라 간격 유지 및 환기 등 관련 지침을 준수해 대면회의로 진행된다.

사업 소개 및 의사결정 시스템 설명을 비롯해 앞서 구축한 빅데이터 플랫폼의 화면 시연 및 활용 교육이 있을 예정이다.

원주시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은 해당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인구현황, 재난안전(재난현황, 하천수위), 교통상황(교통소통, 버스도착정보), 대기환경, 여론현황(뉴스, 국민신문고 상담민원), 재정현황(예산, 신속집행률), 부동산정보(부동산기상도, 아파트 미분양율), 둘레길·공원, 물가정보, 공약현황 등 총 14가지의 데이터를 통합해 제공하게 된다.

특히, 방대한 정보를 선별적으로 수집·분석해 효율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원주시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해 운영된다.

이강식 도시정보센터 소장은 “다양한 도시현황과 주요 시정정보 및 시민여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선제적·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앞으로 대외 공개가 가능한 데이터를 선별해 시민들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원주시 도시정보센터는 원주지역 CCTV를 24시간 통합관제하고,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이 가능한 도시로 만들어나가는 스마트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