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윤미향 정조준 "왜 위안부 팔아먹나"
상태바
이용수 할머니, 윤미향 정조준 "왜 위안부 팔아먹나"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5.1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오후 대구시 남구 한 찻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련단체를 비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오후 대구시 남구 한 찻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련단체를 비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정의기억연대 운영 회계 투명성 논란을 제기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향해 "양심도 없다. 왜 위안부 문제를 마음대로 팔아먹냐"고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14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윤 당선인이) 보니까 잘못한 게 많더라. 내가 몰랐던 것도"라며 "(윤 당선인이) 위인이 되려면 지금이라도 이실직고하는 게 옳다. 대통령이 직위를 준다든지, 국회의원직을 준다고 해도 본인이 '이 문제(위안부 문제)를 해결해야 하니까' (라고 거절했어야지), 그게 아니라 사리사욕을 챙기려고 다 미뤄놓고.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이건 아니다. 돈을 빼먹었지 않나"라고 말했다.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싶었냐'는 질문에 이 할머니는 "위안부 문제를 팔아먹는 건 명예훼손도 되고 이용한 것도 된다"며 "왜 거기(시민단체가 운영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거주 시설) 모신 할머니만 피해자냐? 전국의 할머니를 위하고 도우라고 주는 건데 어째서 거기 있는 할머니만 피해자라고 하나. 이것 한 가지만 해도 (문제가) 충분하다"고 답했다.

이 할머니는 여당 일각에서 특정 세력이 이 할머니의 폭로에 개입한 것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할머니는 "1년을 혼자 고민하고 결정한 거다. 최용상(가자 평화인권당 대표)에겐 기자를 소개해 달라고 한 것뿐이지 다른 건 없다"고 일축했다. 또 위안부 수요집회와 관련해선 "학생들이 추우나 더우나 와서 앉아 있고, 저금통 털어서 가져오고 한 돈을 의심 없이 받더라. 난 그 학생들이 참 안타까웠다"며 "돈을 받으면 더 보태 점심이라도 먹여서 보내든지. 할머니들이 안타까워서 오는 학생들에게 옳은 역사 공부를 가르쳐야 하는데, (정의연은) 자기들 운영하느라 바쁘다"고 했다. 또 정의연과의 화해 가능성에 대해서는 "화해는 안 한다. 화해는 할 수 없다"며 "정대협(현 정의연)은 고쳐서 못 쓴다. 해체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