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시 기다렸다는 듯 슈퍼여당 "즉시 그린뉴딜기본법 실시"
상태바
文대통령 지시 기다렸다는 듯 슈퍼여당 "즉시 그린뉴딜기본법 실시"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5.14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그린뉴딜' 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하라고 4개 부처에 지시한 바로 다음 날, 더불어민주당은 21대 국회가 시작하는 즉시 '그린뉴딜기본법'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판 뉴딜' 관련, 177석 슈퍼여당의 최우선 입법과제 중 하나로 공식화한 것이다. 그동안 민주당 안팎에서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그린뉴딜이 빠진 데 대한 강도 높은 비난이 있어왔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21대 국회가 시작하는 즉시 한국판 그린뉴딜기본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 총선 공약으로 2050 그린뉴딜 비전을 제시했다"며 "환경도 지키고 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는 1석 2조의 뉴딜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 차원에서 그린뉴딜이 힘 있게 추진되도록 야당과도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열린 국무회의의 비공개 토론에서 "요즘 그린뉴딜이 화두다. 한국형 뉴딜에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며 "그린뉴딜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지 환경부, 산업부, 중기부가 협의해서 서면으로 보고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그린뉴딜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고 국제사회에서도 그린뉴딜과 관련한 한국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그린뉴딜 관련 예산을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3차 추경이 확정되는 대로 국회에서 그린뉴딜 관련 법안이 신속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