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품질 좋고 보관 쉬운 풀사료 만드는 방법’ 소개
상태바
농촌진흥청, ‘품질 좋고 보관 쉬운 풀사료 만드는 방법’ 소개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05.1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 예보 4일 이상 없을 때 수확… 건초는 수분 함량 20% 미만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농촌진흥청은 풀사료 수확 시기를 맞아, 품질 좋고 보관이 쉬운 저수분 풀사료 생산법을 13일 소개했다.

사료작물을 수분 함량이 낮은 건초(수분 함량 20% 미만)와 헤일리지(수분 함량 40% 내외)로 만들면 영양분 손실이 적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품질 좋은 건초 생산을 위해서는 최소 4일 이상 비가 오지 않는지 확인 후, 풀베기(예취) 작업부터 시작한다.

풀베기 작업은 아침 이슬이 걷히는 오전 9시 이후에 시작하며, 식물체에 흠집을 낼 수 있는 모우어 컨디셔너 풀을 벨 때 식물체에 압착(로울러형)이나 타격(임펠러형)으로 흠집을 내고, 수분 증발을 촉진하는 장비를 이용하면 수분 증발을 촉진할 수 있다.

수확한 사료작물은 반나절 정도 그대로 두어 자연바람을 이용해 수분을 뺀다. 이후 3일 정도는 하루에 1회∼2회 반전기로 뒤집어 주어 수분이 빠르게 건조될 수 있도록 한다.

최종 수분 함량이 20% 밑으로 떨어지면 풀을 모아 묶은 뒤, 비를 맞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한다. 줄기의 마디색이 검게 변하고 딱딱해져 쉽게 부러지면 수분 함량이 15% 미만으로 건조된 것이다.

건조 도중에 갑작스러운 비가 예상되거나 비가 와서 건초 생산을 할 수 없을 때에는 2일 정도 건조한 풀사료를 곤포작업해 수분 함량이 40% 내외인 헤일리지를 만들면 된다.

헤일리지로 만들 때에는 부패를 막기 위해 반드시 비닐로 밀봉해야 하며, 헤일리지 전용 젖산균 미생물 첨가제를 사용하면 발효 품질과 저장성을 높일 수 있다.

한편 국내 풀사료 소요량은 지난 2012년 567만 6천 톤에서 2019년 605만 톤으로 해마다 늘고 있고, 소요량의 20% 내외는 수입 건초에 의존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천동원 초지사료과장은 “올해 겨울철 풀사료 작황이 좋다”며 “담근먹이 외에 건초나 헤일리지 같은 양질의 저수분 풀사료를 생산하면 풀사료 자급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