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코로나19로 일손부족한 농촌일손돕기 총력
상태바
의성군, 코로나19로 일손부족한 농촌일손돕기 총력
  • 권영모 기자
  • 승인 2020.05.1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말까지‘농촌일손돕기 알선창구’등 범 군민 운동 전개-

[매일일보 권영모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오는 6월말까지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 중 취약계층 농가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일손돕기에 나선다. 

현재 농촌지역은 인력감소와 고령화부녀화로 인해 일손이 부족한 실정으로,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내국인 농촌인력의 지역 간 이동 제한 등으로 더욱 힘든 상황이다. 이에 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더욱 심각해진 농가일손 부족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농촌인력 지원을 도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군은 농축산과, 읍․면사무소, NH농협의성군지부 농정지원단에‘농촌일손돕기 알선창구’를 개설하여 지역사회 기관․단체, 군부대, 자원봉사단체 등이 참여하는 범군민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한다. 

또한, 관․과․소와 읍․면에서는 부서별로 관내 부녀자농가, 고령농가, 불의의 사고를 당한 농가 등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찾아 2회 이상의 일손돕기 봉사활동도 진행한다. 

이번 일손돕기에는 공무원 및 유관기관․단체 2천여 명이 함께 동참해 실질적인 농촌일손돕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참여자들은 일손이 집중되는 시기에 과일적과, 마늘종 뽑기, 마늘․양파 수확 등 작업을 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농촌의 가장 큰 문제인 만성적인 농촌 인력부족을 해결하고 영농작업을 적기에 추진해 농촌 일손돕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성군은 2017년도부터 ‘의성군농촌인력중개센터’를 연중 상시로 운영해 왔으며, 인력수요가 많은 농가와 사전 모집된 근로희망 인력간 중개를 통해 농촌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