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가양초등학교 주변 보행로 시범사업’ 추진
상태바
강서구, ‘가양초등학교 주변 보행로 시범사업’ 추진
  • 서형선 기자
  • 승인 2020.05.1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식이법’ 시행 따라 친환경 차도블록과 속도저감 시설로 보행안전 강화
2억원 투입, 길이 300m・폭 6∼10m 보행로 정비 … 11월까지 완공 예정
강서구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보행환경 을 위해 ‘가양초등학교 주변 보행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조감도. 사진=강서구 제공
강서구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보행환경 을 위해 ‘가양초등학교 주변 보행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조감도. 사진=강서구 제공

[매일일보 서형선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보행환경 을 위해 ‘가양초등학교 주변 보행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도로교통법 개정안인 일명 ‘민식이법’ 시행에 맞춰 사고 위험이 높은 가양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화곡로72길)이 보행자 우선의 안심도로로 변신하게 된다.

이 구간은 등·하교시간은 물론 평상시에도 차량과 보행자가 서로 뒤섞여 통행에 불편을 겪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경우 늘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

이에 구는 먼저 차선을 없애고 우중충한 아스팔트 도로 전체에 친환경 차도블록을 설치해 아이들 친화공간으로 쾌적하게 바꾼다.

또한 안내표지와 블록을 활용한 바닥표지, 고보조명, 투광등 등 노란색 시설물을 설치해 운전자가 보행자도로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도로 전반 분위기도 정비한다.

아울러 굴곡변화와 과속방지턱 등 속도저감 시설을 설치하고 교통을 적절히 통제하는 정온화기법을 활용해 차량 통행 속도를 20km/h 이하로 유도한다.

사업 규모는 총 2억 원이며, 길이 300m, 도로폭 6~10m의 화곡로72길 보행로 설치 공사를 오는 11월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구는 가양초등학교 학생들의 등하굣길 안전을 확보함은 물론 차량과 지역주민들도 보다 편리하게 통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가양초등학교 주변 교통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아이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보다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