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김근식 말 그대로 윤미향 '조국 소환'으로 반격
상태바
진중권·김근식 말 그대로 윤미향 '조국 소환'으로 반격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5.1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에 대한 공격은 위안부 뭉개려는 보수 모략극"
"6개월간 가족 지인 등 탈탈 털린 조국이 생각나"
12일 오전 회계 투명성 논란에 휩싸인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서울 마포구 사무실 앞 모습. 사진=연합뉴스
12일 오전 회계 투명성 논란에 휩싸인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서울 마포구 사무실 앞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성금 유용 의혹 등 자신을 둘러싼 각종 문제제기에 대해 "친일 세력의 부당한 공격"이라고 반격하고 나섰다. 여권에서도 윤 당선인과 같은 맥락의 주장을 펴며 윤 당선인을 옹호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침묵하며 수세에 몰렸던 윤 당선인이 '딸 유학자금' 해명을 계기로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윤 당선인은 여러 의혹에 대한 실체적 해명은 물론이고, 이용수 할머니의 비판에 대한 명확한 사과나 입장 표명도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 앞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김근식 경남대 교수 등은 '조국 효과'로 인해 진보 진영이 부패를 넘어 수치를 모르는 뻔뻔함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윤미향 "6개월 간 숨소리까지 털린 조국 생각나"

윤 당선인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선일보 기자가 딸이 다니는 UCLA 음대생들을 취재하기 시작했다"며 "6개월간 가족과 지인들의 숨소리까지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생각나는 아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겁나지 않는다. 친일이 청산되지 못한 나라에서 개인의 삶을 뒤로하고 정의, 여성, 평화, 인권의 가시밭길로 들어선 사람이 겪어야 할 숙명으로 알고 당당히 맞서겠다"며 "친일 세력의 부당한 공격의 강도가 더 세질수록 저 윤미향의 평화 인권을 향한 결의도 태산같이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여권의 차기주자 중 한 명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같은 날 윤 당선인을 비호하며 비슷한 주장을 펼쳤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핑계로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보수진영의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며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 제기를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의 최후 공세'라고 규정했다. 이어 "2015년 박근혜 정권이 맺은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문재인 정부가 파기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하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의혹 제기의 목적은) 기부금의 진실이 아니라 위안부의 소멸을 노리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낯 두껍고 속 시커먼 자들 판치는 세상 됐다"

윤 당선인이 자신을 향한 논란을 조 전 장관에 비유하는 상황과 관련, 일각에서는 이를 예견한 듯 '조국 효과'에 대한 우려가 흘러나오기도 했다. 진 전 교수는 지난달 총선 이후 황운하 당선인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진보 진영을 향해 "자신들이 법 위에 서 있다고 믿고 있다"며 '조국 효과'에 따른 행태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 교수도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당선인 논란을 언급하며 "(조 전 장관이) 억울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는 것으로 그야말로 파렴치의 극치"라며 "조국 효과로 인해 대한민국 정치는 체면도 염치도 창피함도 모르는 낯 두껍고 속 시커먼 후안무치 대가들이 판치는 세상이 됐다"고 했다. 이날 참여연대 출신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는 "이 순간 이후부터 (정의연 관련) 의혹을 제기하시는 분은 친일 잔존 세력, 적폐, 짐승, 야수에 다름 아니다"라며 비꼬기도 했다.

❚정의연 "외부 회계 감사 안 받겠다"

한편 정의연 역시 보수 진영의 음모론을 주장하며 기부금에 대한 추가 해명을 거부했다. 이날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정의연 회계 투명성 논란 등에 대해 "현재의 문제 제기는 시민단체 운영을 모르는 분들이 하는 문제 제기"라며 "100% 그런 일은 없다"고 주장했다. 또 기부금 중 약 3300만원을 '후원의 밤' 행사에 사용했다는 지적이 나온데 대해 여러 모금행사에서 사용한 비용을 편의상 한 곳으로 작성했다고 반박하며 언론보도에 대한 법적 조치를 예고하기도 했다. 허위사실 유포라는 것이다.

이 이사장은 또 '외부에 종합 회계 감사를 맡겨볼 의향이 없냐'는 질문에 "이미 법적 절차에 따라서 변호사·회계사 한 분에게 감사를 받고 정부에 보고하고 있다"며 "왜 시민단체가 그런 식으로까지 의혹에 몰려 외부 회계감사를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굉장히 많은 시민단체가 있는데 그 시민단체들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떳떳하면 기부금 세부내역을 공개하라는 요구가 빗발쳤다. 미래한국당의 원유철 대표는 "회계처리상 오류를 인정한 만큼 떳떳하다면 (구체적인 사용처를) 공개해야 한다"고 했고, 박지원 민생당 의원도 "보다 구체적인 사항을 전부 공개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