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맞춤형 GIS 정책지도’로 코로나19 방역
상태바
강북구, ‘맞춤형 GIS 정책지도’로 코로나19 방역
  • 오지영 기자
  • 승인 2020.05.1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정보시스템 활용, 업무 효율성 제고로 적시에 행정수요 대처
공공정책 위한 맞춤형 빅 데이터 전략지도로 활용 계획
강북구가 코로나19 방역활동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희망강북 맞춤형 정책지도’를 다방면에서 활용하고 있다. 사진=강북구 제공
강북구가 코로나19 방역활동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희망강북 맞춤형 정책지도’를 다방면에서 활용하고 있다. 사진=강북구 제공

[매일일보 오지영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코로나19 방역활동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희망강북 맞춤형 정책지도’를 다방면에서 활용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3월초 강북구 첫 확진자가 발생하고 국내 다중 이용시설에서 집단감염이 일어나자 구는 노래방·PC방 등 실내 밀집업소를 중심으로 긴급 현장점검과 방역활동에 나섰다. 하지만 정확한 위치파악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대응방안으로 나온 결과물이 GIS(지리정보시스템) 도구를 이용한 정책지도다.

 구는 방문해야 할 시설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정보로 위치화해 도면형태로 관련 부서에 배포했다. 지도제공 효과는 곧장 나타났다. 종교 및 체육시설, 위생업소와 같은 감염취약시설뿐 아니라 청년 소상공인 업체까지 수요부서의 정책지도 구축 요청이 빗발쳤다.

 구 관계자는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확인하고 소독활동을 위해 방문해야 할 PC방·노래방만 400개에 이르렀다. 현장예배 현황 파악으로 다녀야 할 교회 수도 100개나 됐다”며 “특히 교회의 경우 구릉지나 외진 데에 위치한 곳이 많아 일반지도로는 찾아가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GIS 맞춤지도가 없었으면 업무 수행에 2~3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책지도는 청년 상인과 취약계층을 동시에 지원하는 ‘청년 행복도시락’ 사업의 기초 자료로도 사용돼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바 있다. 현재 2,600곳의 위치, 현황, 특성 등을 담은 154매의 정책지도가 사업 부서에 제공돼 정책 실행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시간과의 싸움인 방역활동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고민에서 나온 결과가 공간 데이터 분석기술과 통합 지리정보 체계를 활용한 정책지도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행정수요와 공공정책에 맞춰 여러 형태의 맞춤형 빅 데이터 전략지도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