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탈락한 경북도·포항시 크게 반발
상태바
1조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탈락한 경북도·포항시 크게 반발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0.05.0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경제에 정치적 고려 현실 됐다 비판
경북도, 경주 양성자가속기 증설·철강 산업 재도약 기술개발 사업 정부 건의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1조원이 투자되는 대형 국책사업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후보지 선정에서 탈락한 경북도와 포항시의 실망감이 크다.

산업경제에 정치적 고려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우려를 일찌감치 내비친 경북으로선 우려가 현실이 됐다는 분위기다.

7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후보지 선정 관련 입장문을 통해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오로지 국가 과학기술연구와 산업발전을 고려한다면 경북 포항이 최적지가 될 것임을 확신했으나, 가속기 집적화를 통한 국가 과학과 산업 발전에 기여라는 우리의 의지가 퇴색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대형 국책사업인 경주 양성자가속기의 100mev에서 200mev 확장사업을 조속히 시행할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며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있는 철강 산업 재도약 기술 개발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이번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후보지로는 전남 나주와 충북 청주가 우선 협상지로 결정됐다.

하지만 후보지가 선정도 되기 전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달 총선을 앞둔 8일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의 전남 유치를 약속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를 정정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날 이 대표는 광주 광주시당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민주당은 공지문을 통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충청북도와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겠다'는 발언이 생략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에 가속기 유치에 사활을 건 경북 포항이라는 말은 빠져 포항이 애당초 들러리였다는 볼멘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