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선정 포항 ‘들러리 설’…이해찬, 나주 유치 발언 후 정정
상태바
1조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선정 포항 ‘들러리 설’…이해찬, 나주 유치 발언 후 정정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0.05.0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산업경제에 정치적 고려 있어선 안 돼”
이철우(오른쪽 넷째) 경북도지사와 21대 국회의원 경북지역 당선인들이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만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포항 유치를 위해 힘을 보태기로 하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이철우 도지사 페이스복
이철우(오른쪽 넷째) 경북도지사와 21대 국회의원 경북지역 당선인들이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만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포항 유치를 위해 힘을 보태기로 하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이철우 도지사 페이스복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태양보다 100경배 밝은 빛으로 X선처럼 세포 속까지 관찰해 입자의 존재를 밝혀내는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구축사업’의 후보지가 이미 선정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업비 1조원 규모의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두고 경북 포항이 사활을 걸고 있지만 전남 나주와 충북 청주가 유력 후보지라는 설이 파다한 실정이다.

3일 경북도 등에 따르면 포항에 위치한 기존 3, 4세대 가속기의 설비가 이미 포화상태로 과기부는 국비 8000억원 등 1조원을 들여 2027년까지 원형의 기속기와 부속시설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에너지, 반도체, 바이오 신약개발, 화학, 나노기술 등 모든 과학 분야에 활용 가능한 최첨단 연구시설로 유치전도 뜨거운 이유다.

하지만 경북도와 포항시의 유치노력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도 그럴 것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달 총선을 앞둔 8일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의 전남 유치를 약속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를 정정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날 이 대표는 광주 광주시당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민주당은 공지문을 통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충청북도와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겠다'는 발언이 생략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에 가속기 유치에 사활을 건 경북 포항이라는 말은 빠져 포항이 애당초 들러리라는 볼멘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또한 민주당이 충북도와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겠다고 해명한 청주와 나주, 춘천 등 모두 집권여당 후보가 지난 총선에서 당선되면서 포항은 국회를 통한 지원사격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여기에 정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부지 입지 조건에 지진 항목이 추가돼 포항에 불리하게 적용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지 유치 공고문에는 부지포함 2km이내에 활성단층이 존재하는 경우 입지조건 상 부적합 부지에 해당한다고 적혀 있다.

하지만 2017년 포항 지진은 정부가 지진 원인 등 조사를 통해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조사 결과를 공식 발표했지만 포항으로선 가슴 아픈 조건이라는 것.

경북도 관계자는 “포항이 아닌 다른 지역에 후보지가 선정되면 포항 가속기 인력들이 가줘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기존 3, 4세대 가속기의 운영에 막대한 영향을 받게 돼 국가적 손실”이라며 “경북 포항이 제시한 후보지로 가게 되면 공기 1년 단축과 1000억 원의 예산 절감이 뒤 따른다”고 호소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산업경제에 정치적 고려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글을 올렸다.

이 도지사는 “경북은 이미 포항 3, 4세대 방사광가속기, 경주 양성자 가속기가 집적된 세계 유일의 3대 가속기 클러스터가 구축되어 있고, 포항은 1995년 3세대 방사광 가속기 준공 후 25년간 인프라, 노하우,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며 “포항에 유치될 때 집적화를 통한 높은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유치결정은 국가연구사업 목적, 대한민국 기초·원천연구와 산업화에 든든한 토대가 되도록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