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보건환경硏, 소·염소 구제역 백신 접종여부 일제검사
상태바
대전보건환경硏, 소·염소 구제역 백신 접종여부 일제검사
  • 김진홍 기자
  • 승인 2020.05.05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신 접종 취약농가 대상으로 구제역 항체 검사 실시 -

[매일일보 김진홍 기자]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구제역 발생 방지를 위해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대전에서 사육하는 소·염소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항체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대전중구 한우농가 구제역접종 지난사진=대전시 제공

 

이는 상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이 지난달 24일 완료됨에 따라 백신항체가 제대로 형성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백신 접종 취약농가 및 개체 위주로 소, 염소 100마리에 대해 구제역 항체검사를 실시하고 침흘림, 수포 발생 등 유사 증상이 있는지 임상 관찰도 함께 실시한다.

검사 결과 항체 양성률이 기준(소 80%, 염소 60%) 미만인 농가에 대해서는 확인검사 후 과태료 부과 및 보강 접종, 1개월 후 재검사 등 특별 관리가 이뤄진다.

대전은 철저한 차단방역으로 2012년 이후 한건의 조류인플루엔자(AI) 및 구제역도 발생하지 않는 등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대전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 전재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구제역 청정지역 대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축산농가의 철저한 소독, 올바른 백신 접종이 요구된다”며 “또한 파주, 연천 등 접경지역의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특히 봄철 멧돼지 동남진 및 매개체 활동성 증가로 전국적인 전파 위험도가 커진 만큼, 포획 야생멧돼지에 대한 검사와 방역대책 상황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에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세종·충청=김진홍 김진홍 기자 yjk194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