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노동자는 우리 사회 주류...연대·협력 중심 돼야"
상태바
문 대통령 "노동자는 우리 사회 주류...연대·협력 중심 돼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5.01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이천 물류창고 공사 현장 화재 관련 긴급상황보고를 받은 후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이천 물류창고 공사 현장 화재 관련 긴급상황보고를 받은 후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130주년 세계 노동절을 맞아 올린 SNS게시글에서 이천 화재 노동자를 추모하는 동시에 "안전한 일터로 산재를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연대와 협력'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이천 화재로 희생된 분들 대부분이 일용직 노동자"라며 "노동절을 맞아 다시 한번 불의의 사고 앞에 숙연한 마음으로 명복을 빈다"고 했다. 아울러 "고국에서 꿈을 키우던 재외동포 노동자의 죽음도 안타깝다"며 "유가족들을 진심으로 위로한다"고 했다. 이어 "산재는 성실한 노동의 과정에서 발생한다"며 "무엇보다 안전한 일터로 산재를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노동절을 맞아 '노동의 의미'를 강조했다. 세계의 모범으로 평가받은 K-방역 또한 노동 덕분이라고 했다. 그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힘겨운 일상도 새벽부터 거리를 오간 배달·운송 노동자,돌봄과 사회서비스 노도의 성실함으로 지켜질 수 있었다"며 "세계의 모범으로 평가받은 ‘K-방역’의 힘도 우수한 방역·의료 시스템과 함께 방역과 의료를 헌신적으로 감당해 준 노동 덕분"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노동자는 이제 우리 사회의 주류"라며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 19로 우리는 상생이 얼마나 중요한 가치인지 돌아보았다"며 "노동자는 이제 우리 사회의 주류이며 주류로서 모든 삶을 위한 연대와 협력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했다. 이는 앞서 정 총리가 말한 부분과도 맥이 닿는다. 정 총리는 같은 날 "전대미문의 위기를 극복하는 유일한 길은 노사정이 함께하는 연대와 협력"이라며 "노사정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타협하면 코로나 19 위기는 노사정 대화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이견으로 인해 사회적 대화는 아직 답보 상태다. 민주노총은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고용 위기 대책 등을 논의할 '원포인트' 사회적 대화를 대통령 직속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틀 밖에서 하자고 제안한 상태지만, 한국노총은 경사노위 안에 특위를 설치하자고 한 데 이어 노사정을 넘어선 포괄적 대화의 장을 만들자고 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가 동시에 '연대와 협력'을 주문한 배경에는 이러한 양대 노총의 이견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