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순차 지급...절차 간소화 해야"
상태바
정 총리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순차 지급...절차 간소화 해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5.0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속한 지급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재난지원금 신청 방식을 간소화하라고 정부 부처에 주문키도 했다. 재난지원금은 다음 주 월요일인 4일부터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부터 순차 지급될 예정이다.

정 총리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다음 주 월요일부터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생계급여·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가구를 먼저 지원하고 이어 전 국민께 지원금을 드릴 예정"이라며 "지자체는 지원금 지급을 위해 필요한 대응 추경을 신속히 편성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30일인 어제 국회에서 제2차 추경 12조2000억원이 수정의결되자 신속한 지급을 위해 지자체의 행동을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전 국민들께 긴급재난지원금을 드리는 것은 유례없는 대규모 사업"이라며 "신속하고 원활한 집행으로 국민들의 생계에 보탬이 되고 침체된 내수도 살릴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 부처에 신청 방식 간소화를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는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과 협력해 지원금 신청과 지급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비대면 신청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가능하면 지원금을 비대면으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등을 상세히 홍보해주시길 바란다"며 "지원금 사용기한과 사용지역, 업종 등에 대한 안내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 총리는 기부금은 코로나 19로 인한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기부금이 고용안정사업과 실업급여 지급등에 사용될 예정이라며 고용노동부와 관계부처에 기부금 접수절차 마련과 세액공제 혜택 홍보 등 필요한 조치를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