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마포하우징’ 매입임대주택 본격화…5월 초 ‘첫 입주’
상태바
MH마포하우징’ 매입임대주택 본격화…5월 초 ‘첫 입주’
  • 심기성 기자
  • 승인 2020.04.2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 주택 3개 자체 매입해 개‧보수 후 취약가구에 제공
매입임대주택 첫 입주대상 2가구, 5월 1일 입주 예정
자치구가 주택 매입 후 임대주택으로 공급…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
5월 1일 입주 예정인 마포하우징 매입임대주택 모습(성산동). 사진=마포구 제공
5월 1일 입주 예정인 마포하우징 매입임대주택 모습(성산동). 사진=마포구 제공

[매일일보 심기성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주택을 자체 매입해 주거위기 취약가구에게 제공하는 MH마포하우징 매입임대주택 사업 운영을 본격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민선7기 유동균 마포구청장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MH마포하우징’ 사업은 주거위기 가구에게 임시거소, 매입임대주택, 주거안정자금 등을 지원하는 구의 대표적 주거복지 지원책이다.

 구는 이번 매입임대주택 운영을 위해 지난해 지역 내 주택 3개소를 자체 매입하고 올해 초 개보수를 완료했다.

 이렇게 자치구가 주택을 직접 매입해 취약가구에게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것은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다.

 최근 구는 매입임대주택의 입주 대상자로 2가구를 선정했고 이들은 5월 1일 입주를 앞두고 있다.

 성산동에 위치한 매입임대주택은 방 3개, 화장실 1개, 거실, 부엌 등을 갖추고 있으며 보증금 500만 원, 월 30만 원 수준의 임대료로 제공된다.

 입주 예정 대상자는 6.25 참전유공자(국가유공자)와 마포장학생으로 선발된 가구원이 있는 기초생활수급가구다.

구는 이들의 안정적 입주와 정착을 위해 마포하우징사업 중 주거안정자금 연계 를 통해 이사비와 생필품비 등도 병행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사업 시작 이후 매입임대주택 운영과 별도로 긴급히 거주공간이 필요한 주민에게 제공하는 임시거소주택도 13호를 마련, 주거취약가구 주민들에게 제공했다.

 마포구는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주거문제를 겪고 있는 지역 내 저소득 주민의 주거안정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마포형 주거복지 지원책인 ‘MH마포하우징’ 사업을 지속 확대해 추진한다는 계획이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철거나 화재, 가정폭력 등으로 갑자기 집을 잃은 사람, 공사의 공공임대주택 입주 대기가구 중 주거지원이 필요한 사람, 그 밖에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청년과 신혼부부, 국가유공자 등 다방면의 수요자를 위한 맞춤형 주택을 확보해 지원할 것”이라며 “전국 주거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