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전 분야서 끝 모를 경제충격 가시화"
상태바
文대통령 "전 분야서 끝 모를 경제충격 가시화"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4.28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중대본' 중심 경제 전시체제로 국가체계 전환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끝 모를 경제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정부에 경제 전시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체제로 국가체계를 전환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사령탑으로 하는 경제중대본이 전면에 나서 경제위기 극복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보인다. 긴급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 문제를 두고 거취 논란에 휩싸인 홍 부총리에게 힘이 실리게 됐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지금부터가 본격적인 경제 위기"라며 "전 분야 전 영역에서 끝을 알 수 없는 경제 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다. 그야말로 경제 전시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 전시상황인 만큼 정부는 위기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위기국가체계를 갖추어야 한다"며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는 경제중대본으로 모든 부처가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하면서 혼연일체가 돼 위기극복의 전면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이날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3월 사업체 노동력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마지막 영업일 기준 종사자 1인 이상 국내 사업체의 종사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2만5000명 줄어, 2009년 관련 통계작성 이래 처음으로 감소를 기록했다. 일자리가 불안정한 임시·일용직과 특수고용직, 영세 사업체, 대면 서비스 업종 등 코로나19에 취약한 업종에서 직격탄을 맞은 결과다. 

문 대통령은 "세계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만큼 우선은 내수활력을 경기회복의 출발점으로 삼지 않을 수 없다"며 "내수 반등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3차 추경에 담길 것이지만 그 이전에도 지금부터 곧바로 할 것은 시행할 것은 시행하고 준비할 것은 준비해 나가야하겠다"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소비 진작을 위한 시간표를 보다 앞당길 필요가 있다"거나 "투자 활성화 대책도 조기에 준비해주기 바란다" 등의 지시를 함께 내렸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특별히 전 부처에 당부하고 싶은 것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우리의 강점을 살려 국내 기술과 인력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의 대형 IT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것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제시한 '한국판 뉴딜'의 성격을 '디지털 인프라 구축'으로 보다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비대면 의료서비스나 온라인 교육서비스 등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물론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시티의 확산, 기존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에 디지털을 결합하는 사업, 디지털 경제를 위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정리하는 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 발굴에 상상력을 발굴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